혈전 위험 자가진단 질환 원인 증상 예방법 및 동맥혈전증 정맥혈전증 잘생기는사람

2017. 11. 15. 00:22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뱃살마마 입니다.

 

최근 돌연사의 주범으로 꼽히며, 뇌졸증·협심증 등 심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받고 있는 것이 혈전입니다. 혈전은 혈액의 지방 성분과 노폐물이 뭉쳐 생긴 일종의 피떡으로 혈관을 돌아다니다 뇌·심장 등의 혈관을 막아 질병을 일으킵니다. 게다가 몸속을 떠다니는 혈전은  언제 혈관을 막아 급사를 부를지 모르는 시한폭탄인 셈입니다. 혈전은 왜 생기는 것일까? 특정 질병이 원인이라기 보단 아침식사 거르거나 음주, 흡연, 외식 등 평소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혈전이 왜 위험한지 또 혈전이 왜 생기고 어떻게 예방하는지 알아보고, 혈전을 막는 생활습관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혈전은 돌연사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돌연사는 지금처럼 11월 12월 등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게됩니다. 추워지면서 혈관도 수축하고 이로인해 피의 흐름을 방해받아 생긴다고 합니다.

 

혈전의 사진을 한번 살펴보면

다음가 같이 피의 덩어리입니다. 관상동맥이 막힐 경우 극심한 가슴통증 및 호흡곤란을 일으킵니다. 또하나 뇌로가는 동맥이 막힐 경우 운동이상, 감각이상, 의식소실이 올 수 있습니다.

 

# 혈전 잘생기는사람

1. 아침을 자주 거르는사람

2. 90분이상 앉아만 있는사람- 오랜시간 앉아 있을경우 무릎뒤 혈류량 감소, 혈전 위험성이 2배 증가하게 됩니다.

3. 물을 잘 안마시는사람 -  혈액의 구성을 보면

땀을 많이 흘릴경우 수분이 부족하면 혈전의 위험을 부르는 지름길입니다.

4. 고혈압, 당뇨, 진통제 등 약을 많이 먹는사람

5. 스트레스가 많은사람

6. 미세먼지 많은날 흡입량이 많은사람

 

# 나의 혈전 위험지수 자가진단

 

여기서 많이 궁금해하시는 것이 있는데 아스피린은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해는 하지만 이미 생긴 혈전을 녹일수는 없다고 합니다. 주로 예방 목적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 혈전이 부르는 질환

보시는바와같이 동맥과 정맥을 나누는 이유는 원인과 질환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 정맥혈전증 원인

-혈액 응고

-혈류 정체

-혈관 내 세포 손상

2. 정맥혈전증 질환

- 폐색전증

- 심부정맥혈전증 : 팔뿐만아니라 다리에 오게되는데 오랫동안 움직이지않으면 깊은곳에 혈전이 생기게 됩니다.

한쪽다리가 부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동맥혈전증 원인

- 동맥경화

- 죽상동맥경화 과정을 보면

위 과정은 정상적인 노화과정의 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비정상적으로 오는 고혈압, 비만등은 잘 관리 하셔야 합니다.

 

4. 동맥혈전증 질환

동맥혈전증으로 혈관이 막힌경우를 보면

다리로 가는 혈관들이 막힌것입니다. 혈전을 제거하는 모습을 같이 담았습니다.

- 뇌경색

사진은 뇌동맥이 좁아진 모습입니다. 좁아진부위에 혈전이 잘 막히게 되는데 혈전이 막히게 되면 MRI사진을 보듯이 하얗게 나오게 됩니다.  경미한 경우는 식물인간까지는 보지않지만 광범위한경우에는 식물인간까지 될 확률이 높습니다.

- 심근경색 - 칼루 후벼파는 느낌, 돌로 짓누르는 느낌, 내가 죽을수도 있다고 느끼기까지한다고 합니다. 돌연사가 일어날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 말초동맥폐쇄증


# 혈전을 알리는 증상

1. 뇌 : 얼굴 표정 이상, 팔다리에 힘이 빠지고 말이 어눌
2. 심장 : 가슴이 무겁고, 가슴 통증, 호흡곤란과 땀, 구토와 가벼운 어지럼증
3. 폐 : 흉부를 찌르는 듯한 가슴 통증, 심박수 빨라짐
4. 복부 : 심한 복부 통증, 구토 및 설사
5. 다리 : 한쪽 다리 부종, 심해지는 통증, 경련 등  
 
# 혈전 예방법 / 혈관 다이어트법

1. 루틴과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먹어라

:루틴은 항산화 역할을 하는 식물색소이며 혈전 생성을 막는 작용을 합니다.

▪ 혈전 막는 루틴 식품 : 사과, 양파, 메밀, 녹차
▪ 혈전 막는 철분 식품 : 육류, 조개류, 갑각류, 멸치, 브로콜리, 시금치
2. 하루 평균 물 2리터의 물을 마셔라

:여자의 경우는 2리터, 남성의 경우는 2.5리터의 물을 섭취해야합니다.

3.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 : 고등어, 연어, 견과류, 식용유
4. 1시간에 5분씩 꼭 움직여라 : 혈류정체를 막기위해서라도 움직여야합니다
5. 금연과 함께 허리둘레 줄이기
6. 가족력 있으면 건강검진 
 

 

혈전 위험 자가진단, 질환, 원인, 증상, 예방법 및 동맥혈전증, 정맥혈전증 잘생기는사람 까지 전부 알아보았는데요. 혈전은 초기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을 무시하지마시고 병원에 방문하셔서 가벼운 증상이라도 꼭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