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손가락 손목터널증후군 손목건초염 손가락관절염 방아쇠손가락 혈액순환 말초신경병증 증상 치료 예방법
나이 들면서 튼튼하던 손목이 시큰거리고 손가락이 저릿저릿한 경험이 잦아집니다. 특히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현대인의 손목과 손은 더 많이 피곤하고 더 많은 통증을 갖게 됐는데요. 손목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신경 통로를 덮고 있는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손바닥을 향하는 신경을 눌러 통증을 부르는 손목 터널증후군. 그 원인이 수십 가지가 넘는 손목, 손 저림 현상. 날이 추워지면서 말도 못하게 시려워지는 손시림. 심하면 일상생활이 곤란할 지경에까지 이릅니다. 그래서 양ㆍ한방 협진으로 현대인들에게 급증하는 손가락, 손목 통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 우리가 몰랐던 손 손가락 기능
1. 우리 몸 뼈의 1/4이 손에 있다 - 양손 54개의 뼈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 손가락에는 근육이 없다 - 근육 빼고 다있습니다.
3. 손은 제 2의 눈이다
4. 악력이 셀수록 장수한다 - 말초신경 및 모세혈관의 70%가 손과 발에 분포되어있습니다. 손이 건강해야 원활한 혈액순환을 받을수 있습니다. 악력이 약할수록 뇌졸중 발생률이 42% 증가합니다. 평균 악력을 보면 남자는 40-45, 여자는 20-25kg입니다.
5. 손 안에 오장육부가 다 있다
# 저리고 쑤시고 시리고 내 손이 이상하다
1. 손목 신경이 눌렸다? 손목 터널 증후군 - 손목의 정중신경과 수지굴근이 지나가는 수근관 내에서 신경을 압박하는 증상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
네번째손가락의 경우 엄지쪽은 저리고 새끼손가락쪽은 저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신경이 다르게 나누어지기 때문입니다.
2. 손목에 염증이 생겼다? 손목건초염
손목을 지나는 힘줄에 염증이 생겨 좁아지거나 부어오르는 증상을 말합니다.
문고리를 돌릴때, 페트병을 돌릴때, 빨래를 짤때 아프시면 손목건초염을 의심합니다.
과다한 손목사용으로 인한 부종이나 통증일 경우 냉찜질이 효과적이고 만성적인 손목통증에는 뜨거운 물에 손목까지 담그고 10분정도 유지하면서 평소 규칙적인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
손목통증을 예방하는 스트레칭은 손목털기, 천천히 손목 돌리기, 반대손으로 잡고 손등방향으로 굴곡시키기, 엄지손가락 잡고 뒤고 꺾기 등이 있습니다 .
3. 손 뼈마디에 염증이 생겼다? 손가락 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은
아침에 일어나면 손가락 마디가 뻣뻣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손가락 끝마디가 붉어집니다. 뼈와뼈마디가 좁아져 갈려서 아픈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손가락관절 건강운동으로는 손가락 잡아당기기, 손가락 좌우로 틀어주기 (손가락 회전시키기), 손가락관절 문지르기, 손가락 밀어주기, 손가락끝을 문질러주기 입니다.
4. 손의 힘줄이 위험하다? 방아쇠 손가락
혈이 힘줄이 부어 통과하기가 힘이들고 건초염에 의해 부어오른 힘줄로 손가락을 펴기 힘이 듭니다
#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1. 첫째, 둘째, 셋째, 넷째 손가락 절반이 저려요
2. 자다가 깰 정도로 아파요
3. 젓가락질, 양치질 등 물건을 집지 못해요
4. 뜨거운지 찬지 감각이 없어요
#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 약물 및 스테로이드 주사로 치료하거나 심하거나 낫지않을 경우 수술을 요하게됩니다. 한방에서는 침으로 손목의 경락을 풀고 약침치료를 통해 염증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 혈액순환 & 말초신경병증 증상
1. 양측 모두 저려요
2. 손이 시퍼렇게 변해요
3. 물건에 손을 대면 저려요
4. 가만히 있어도 저려요
# 관절염 예방 운동법
손가락 하나씩 잡아당겨주기
손가락 하나씩 잡고 회전시켜주기
손가락 하나씩 잡고 문질러주기
좌우 같은 손가락끼리 서로 밀어주기
# 손 건강법
1. 열심히 일한 손, 제발 쉬게 하라!
2. 손을 따뜻하게 하라!
3. 바른 자세로 사용하라!
4. 스트레칭을 하라!
오늘은 손 손가락 손목터널증후군, 손목건초염, 손가락관절염, 방아쇠손가락, 혈액순환 말초신경병증 증상 치료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몸에서 너무나 많은 일을 하는 손을 아끼시어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뱃살마마의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입하지않아도, 로그인없어도
공감[♥] 누를수 있어요
아래 ↓↓↓ 공감[♥]을 눌러주시면
뱃살마마 뱃살이 춤을 춘답니다.
아래 ↓↓↓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