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씨 수박의 효능 칼로리 및 부작용 고르는방법 수박 화채 만드는법

2017. 8. 16. 00:08 맛 리뷰/good&bad

안녕하세요?

왕소금 입니다.

 

이제 어느덧 여름도 막바지입니다. 더위도 한풀 꺾이고 아침 저녁으로 서늘한 바람도 불고 새벽에는 살짝 춥기까지 하더라구요. 게다가 크게 반갑지 않은 비까지 부슬부슬 내리고 있습니다. 이제 가을이 한층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계절입니다. 서늘하니 하늘은 높고 덥지도 않고 살짝 스치는 바람이 많은 계절이기도 하죠. 여름하면 생각나는 과일이 무엇일까요? 바로 수박입니다. 아삭한 식감에 풍부한 과즙에 한입 베어 먹으면 시원한 과즙으로 전신이 시원해지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수박씨 그리고 수박 모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칼로리는 얼마며 수박 화채 만드는법까지 알아보도록 해요

친정갔다가 한통 실어주신 어마무시한 수박입니다. 무게도 상당하고 엄청 크더라구요. 괜찮다고 해도 굳이 차에 실어주시는 아빠입니다. 수박의 효능을 보면 참으로 좋지요.

 

여름 보약이라고도 하잖아요 수분이 많아 갈증을 해소해주고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성분이 체내에 단백질 분해를 도와주고 소변배설을 촉진하며 몸의 열을 낮추니 여름철 더위예방음식 으로는 수박만한것이 없을거예요 또한 시트룰린과 아르기닌은 간에 작용하여 알코올 분해효소생성을 촉진하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으로는 너무 많이 먹으면 찬 기운이 속을 냉하게 하여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속까지 잘익은 수박 고르는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굳이 따지자면 겉면의 검은 줄무늬가 선명 해야하구요 전체적으로 일정하게 둥근모양이여야 합니다. 노랗게 색이 바랜부분이 없어야 하고 꼭지가 곧고 싱싱하며 가늘어야 한다고 합니다. 차에 싣고 오다고 꼭지는 똑! 하고 떨어졌습니다. 배꼽부분이 100원짜리 동전으로 가려질만큼 작아야 한다고도 합니다. 같은 크기일경우 더 무거운 쪽을 택하라고도 하고 껍질에 하얀 분이 묻어있을수록 당도가 높다고도 합니다.

 수박의 칼로리는 90%이상이 수분으로 되어있고 100g당 약 20-30kcal로 매우 낮은 편이며 실컷 먹어도 살찔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게다가 수분이 많아서 이뇨작용이 좋아 몸안에 불순물을 배출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얼마나 큰지 크기를 가늠해보고자 친정에서 가져온 사과를 올려놔보았습니다. 캬아!!! 끝내주죠?

 

신장기능이 약한사람은 소변양이 적거나 몸이 부을때 수박을 먹는것이 좋다고해요. 한방에서는 해열, 해독작용도 있어 뜨거운 햇볕을 받아 메스껍거나 토하려고 할때 먹어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박을 보면 붉게 보이는 것이 리코펜성분인데 전립선암을 비롯한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수박에는 토마토나 적포도주보다 리코펜이 많으며 밤낮의 온도차가 심한 곳에서 재배할수록 많이 발생하여 붉은 색이 짙어집니다

 

배트남에서는 설날에 수박을 준비했다가 손님들이 모이면 가운데를 쪼개어 빨갛게 익은 정도로 한해의 길흉을 점쳤습니다. 더운 날씨의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해열에 도움이 되는 수박이 자그마치 가솔린 50통을 능가하는 가격에 팔린다고 합니다.

정말 버릴것이 없는 과일중 하나가 수박인데요. 빨간 속은 물론 껍질의 흰부분은 말려서 나물로 먹기도 합니다. 씨는 당연히 먹으면 좋습니다. 수박씨를 다른말로 서과지라고 하는데 중국에서는 볶아서 입맛 당기는 전채요리에 쓰기도 합니다. 수박씨 효능은 질이 좋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며 구충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특히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리놀렌산이 풍부해 동맥경화증에도 도움이 되어 호박씨보다 효능이 좋다고 하니 수박을 드실때는 씨까지 한번 드셔보세요.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수박 화채나 수박 빙수도 많이 만들어 먹게 되는데요. 수박 화채 만드는 법은 우선 수박을 동글동글하게 판후 우유를 넣고 연유를 조금 넣은후 휘휘 저어 먹으면 되구요 좀더 맛있게 먹고 싶다면 요즘 많이 나오는 사과나 복수아도 곁들여 넣어 얼음 살짝 갈아 넣어 시원하게 드시면 온가족이 모두 드실수 있습니다. 어른들의 경우 천연 탄산수나 사이다를 넣어 드시면 청량감있게 드실수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탄산수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수박 빙수 만드는법은 수박을 동글동글하게 판후 약간의 수박은 주서기에 갈아 얼리십니다. 얼린 수박 주스를 빙수기에 갈아 투명그릇에 담고 팥삶은것과 찹쌀떡을 넣은후 아이스크림을 스쿠프로 떠서 올립니다.  맨위에 초코시럽과 연유를 뿌린후 젤리로 장식하면 맛있는 빙수가 완성됩니다.

수박은 말복이 지나면 싹 들어간다고 합니다.  친정엄마께서 여러군데 돌아다니가 겨우 구한 수박 맛있게 잘 먹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