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휴대전화 전자파 위험성 위해성 부작용 및 줄이는방법

2017. 7. 30. 01:00 유익한정보/생활꿀Tip

안녕하세요?

왕소금 입니다.

 

요즘 어린이건 어른이건 심지어는 유치원생들까지도 손에 들고 다니는 것이 있습니다. 먹을거리나 책이였으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이 꼭 나쁘다는 것만은 아닙니다.실생활에 유용하며 편리한 제품이죠. 허나 반대로 부작용도 상당합니다. 우리 주위를보면 전기와 관련이 없는 물건이 없을 정도로 우리 생활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너무나 중요한 에너지원이지만 전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우리의 건강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항상 곁에있는 휴대폰에서도 전자파가 뿅뿅뿅~~~나옵니다. 눈에 보이질 않아 느끼지 못할뿐입니다. 

 

 


전자파란? 전기 및 자기의 흐름에서 발생하는 전기 에너지 즉 전기장과 자기장이 물결무늬로 반복하면서 퍼지는 전기자기파의 줄임말입니다. 과도하게 노출이 된다면 유전자변형, 정자감소, 암이나 백혈병 등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보고들이 꾸준히 발표되고 있어요.

 

휴대폰 휴대전화 전자파 위험성 위해성 부작용 대단하죠? 그럼 줄이는방법은 어떤지 알아보도록 합니다.

1. 어린이는 가능한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 어린이는 성장 중이기 때문에 전자파에 더 약하고 해로울수 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는 어린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어린이의 휴대전화 사용 자제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뇌와 신경계 발달이 이뤄지고 있는 어린아이들의 경우 머리크기가 작고 두개골도 얇기 때문에 휴대전화의 전자파가 뇌에 더 깊게 침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체구가 작으니 어른과 같은 양의 전자파에 노출되더라고 흡수율이 커지는 점에서 전자파에 큰 취약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2. 통화할때는 휴대폰을 얼굴에서 조금 떼고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휴대폰의 전자파는 우리의 몸에 가까울수록 흡수되는 양이 많아집니다. 얼굴에서 5mm만 띄어도 전자파 흡수가 반이상 줄어듭니다.

3. 통화는 짧게 할수록 좋아요 - 우리 몸에 흡수되는 전자파에너지는 통화시간이 길수록 많아집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것은 미약해서 인체에 영향이 없다고는 하지만 오랜기간 노출이 된다면 인체에 해로울 수있어 미래의 잠재적인 위해요인에 대해 사전주의대책이 필요합니다.

4. 통화시간이 길어질때에는 오른쪽! 왼쪽! 번갈아 가며 사용해야 해요 - 얼굴의 한쪽 면으로 통화하는 것보다 얼굴의 오른쪽과 왼쪽을 번갈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5. 얼굴에 대고 하는 통화보다 문자 메세지를 이용하세요 - 음성으로 통화하는 것보다 문제메세지를 이용하면 얼굴에서 멀리 떨어지기 때문에 더 안전합니다.

6. 휴대폰 사용시 이어폰 마이크를  사용하는것이 좋아요 - 휴대폰 통화시 핸즈프리를 사용하게 되면 휴대폰과의 거리가 멀어져 머리에 흡수되는 전자파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2012년 WHO에서는 이어폰 등 핸즈프리를 사용하게되면 통화중 휴대폰을 머리로부터 멀리 떨어지게 유지시켜주므로 통화시간과 사용횟수가 같을때 머리로 흡수되는 전자파 양을 줄여준다고 발표했으며 국립전파연구원의 실게 실험결과 흡수되는 전자파 에너지가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

7. 휴대폰의 안테나 수신표시가 약하면 전자파가 더 많이 발생해요 - 휴대폰에 연결해주는 기지국과 거리거 멀여져서 휴대폰의 신호가 약해지면 휴대폰은 전자파를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지하실, 엘리베이터, 깊은 산속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폐쇄된 공간에서는 세기가 강해지므로 통화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잠잘때는 휴대폰을 머리밑에 두지 마세요 - 잠잘때나 휴식을 취할때는 휴대폰을 우리 몸으로부터 멀리 떼어 놓을수록 더 안전합니다. 수면장애를 일으킬수 있고 어린아이의 경우 야간에 문자나 통화등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어 성장장애를 일으킬수있습니다. 가급적 멀리두는 것이 좋습니다.

9. 시중 판매되고 있는 휴대폰 전자파 차단제품들을 믿으면 안되요 -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자파 차단제품들은 전자파 차단효과를 인증 받은 것이 없으므로 안전하다고 믿고 사용하면 안됩니다.

 

원시시대로 돌아가지 않는한 계속 전자파는 꾸준히 발생합니다. 휴대폰 전자파의 위험성 위해성 부작용은 끊임없이 나타나고 우리들은 줄이는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줄이는방법을 아셨다면 실천에 옮겨야 하겠지요? 휴대폰 휴대전화 전자파 위험성 위해성 부작용 및 줄이는방법 미리미리 예방하는 습관 기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