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용품 수세미 반찬통 칼 도마 세척방법 및 뚝배기 알루미늄 양은 냄비 내열유리 스테인레스 프라이팬 그릇 용도 사용기간 보관법

2017. 8. 29. 04:00 유익한정보/생활꿀Tip

안녕하세요?

왕소금 입니다.

 

저번시간에 프라이팬 생수통 플라스틱용기 설거지스펀지 알루미늄호일 유해성 무해성 및 프라이팬 냄새제거 사용법 에 이어 이번에도 역시 주방용품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셀수 없이 종류도 많은 주방용품. 과연 어떤 제품이 가장 세균수가 많아 관리가 필요할까요? 정상 세균치는 50RLU 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깔끔하다고 자부하는 한 주부의 주방용품의 세균치를 측정한 결과 행주의 세균수는 변기의 약 60배나 된다고 합니다.

저희집 같은 경우 얼마나 나올지 정말 궁금합니다. 제 자신이 부끄러워질지도 모르는 수치가 나올수도 있겠습니다. 변기의 60배라니 어마어마한 세균수 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는지 주방용품 관리방법 이시간에 배워보도록 해요. 세균 걱정없이 행주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행주 올바른 사용방법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해요

#세균 덩어리 젖은 행주의 경우

보시는 바와같이 젖은 행주는 6시간경과가 되면 황색포도상구균이나 살모넬라균등 식중독균이 발생하고 12시간경과하게되면 식중독균이 100만배 이상으로 증식되어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올바른 행주 사용방법이 될까요?

#세균과 유해물질 막는 주방용품 세척방법

1. 수세미 세척방법 : 용도별로 3가지로 나누어 사용합니다. 용도별 수세미란 기름때 닦는 수세미, 일반 그릇을 닦는 수세미 마지막으로 마무리 헹군 물에서 닦아내는 부드러운 스펀지 수세미로 나누어 사용하면 좋습니다. 삶지말고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사용해 세제에 씻으시면 됩니다. 여러번 헹군 후에는 물기짜서 햇볕에 말려주셔야 세균도 잡고 살균도 됩니다. 주부들 많이 쓰는 철수세미도 올이 나가면 버리고 새것으로 교체해주는것이 좋습니다.

2. 반찬통 : 냄새는 쌀뜨물, 곰팡이는 레몬즙으로 잡습니다. 쌀을 씻는 과정에서 나온 첫번째 두번째 쌀뜨물을 모아두셨다가 반찬통을 담가만 주세요 잠시후 꺼내어 닦아내시면 냄새도 잡고 얼룩도 잡을수 있습니다.

반찬뚜껑을 보시면 고무패킹이 있는데 한번씩 빼서 세척해주셔야 하구요 빼고남은 뚜껑에 남은 곰팡이는 레몬즙을 찍어 면봉을 이용해서 닦아주시면 냄새도 잡고 살균도 된답니다. 마무리는 식초로 해주시면 더더욱 좋습니다.

3. 칼 : 스테인레스 부분만 끓는물에 소독하고 자연건조 시킵니다.

칼은 육류생선용, 채소용, 과일용으로 나눠서 사용하시면 칼날의 손상을 줄이고 냄새도 막고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부님들 주로 플라스틱 칼집이나 나무칼집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 도마 : 소재에 상관없이 깊은 상처가 보이는 순간 바꿔야 합니다. 모든 도마는 칼을 사용시 흠집이 나기 마련입니다. 흠집 사이에 물이 고이고 세균들이 자라나는 공장이라 보시면 됩니다.

도마의 세균이 변기나 신발장의 세균보다 훨씬 더 많아요. 어쩌면 좋아요. 주부인 제가 참으로 부끄럽습니다. 도마도 마찬가지로 3종류로 나누어 사용하시면 좋아요. 도마도 식초나 레몬을 사용하여 세척해주시면 좋아요.

#그릇의 용도

1. 뚝배기 : 쉽게 식지 않고 열전도율이 높고 오래가서 찌개, 국, 탕 등의 메뉴에 적당합니다. 불세기에 민감해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세제를 푼 물에 오래 담가두시면 안되고 되도록이면 흐르는물에 세척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2. 알루미늄 양은 냄비 : 강한 불로 빨리 끓여내야 하는 라면류에 많이 사용합니다. 철수세미는 금물이구요. 오래된 냄비는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토마토소스나 식초나 장류는 사용하시지 마십시요. 계속 사용할 경우 빈혈증세, 어지럼증과 함께 심하면 뇌신경 계통의 장애를 줄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3. 내열유리 : 음식과 조리도구의 반응성이 가장 적어 이유식과 환자식, 잼들을 조리하게 됩니다. 뜨거운물에서 바로 찬물로 가면 갈라지니 조심하시고 안에있는 물때는 쌀뜨물을 사용해서 얼룩을 제거해줍니다.

4. 스테인레스 냄비 : 곰탕, 삼계탕처럼 오래 끓일때 사용하게 됩니다. 열전도율이 좋아서 닦을때 얼룩이 많이 진다는 점이 있는데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됩니다.

# 주방용품 권장 사용기간

1. 냄비 : 2-3년

2. 프라이팬 : 3년

3. 뚝배기 : 살짝 금이 가면 교체

4. 스테인레스냄비 : 광택이 죽고 물때가 잘 지우지지 않을때

#주방용품 보관법

1. 뚜껑냄비 : 냄비뚜껑에 맞춰 박스를 잘라 냄비꼭지를 끼워서 엎어놓습니다.

2. 주물냄비 : 냄비본체와 뚜껑이 맞닿는 부분에 기름을 발라줍니다.

3. 뚝배기 : 종이상자, 융으로 만든 주머니에 담아 보관합니다.

저번시간에 이어 이번시간에도 좋은 생활정보인 주방용품 수세미 반찬통 칼 도마 세척방법 및 뚝배기 알루미늄 양은 냄비 내열유리 스테인레스 프라이팬 그릇 용도 그리고 사용기간 및 보관법까지 알려드립니다.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상처가 심한 주방용품들은 과감히 버리시고 새것으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