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마사지 효능 효과 통증유발점 흉쇄유돌근 대흉근 전거근 위치

2017. 11. 2. 00:22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뱃살마마 입니다.

 

허리! 어깨! 목! 여기저기 이유 없이쑤시고 결리는 근육통!
흔히 나이 탓을 하며 지나치기 쉬운데요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딱딱하게 굳은 근육 때문이라는 사실, 아시나요? 근육통을 방치했다간 통증은 물론, 다른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근육통을 잡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셀프마사지입니다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내 손으로 직접할수있는 마사지. 오늘 이시간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마사지 도구들을 이용해 내손으로 통증 싹~ 잡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나이가 들면서 여기저기 쑤시는 이유는 근육이 긴장하거나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 근육에 과부하가 걸려 근육통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 근육과 인대 부위에도 탄성이 떨어져 뻣뻣해지며 외부 자극에 저항하는 능력이 감소해 각종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한 날씨가 추워지면 피부온도가 낮아지면서 혈관이 수축할 뿐아니라 관절과 주변근육도 경직되기 마련입니다. 지나친 근육의 긴장은 혈액과 림프순환을 지연시켜 충분한 영양공급을 방해하고 근막이 당겨지고 짧아져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추운날씨탓에 집안에서 오랜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근육에 과부하가 생겨 뭉치고 경직된느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픈것을 그냥 참거나 하게되면 근육통이 지속되고 몸에 자세변형이 진행되어 만성통증으로 발전하여 치료가 어려워질수도 있으니 참지마시고 바로 병원에 가서 원인을 찾으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 셀프 마사지 통증유발점 찾아 통증 잡기 
1> 목과어깨가 만나는부위 승모근 통증유발점을 찾기

통증유발점과 전이통

사진에서 보듯이 뭉쳐져 있던 근육을 찾아서 잘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풀어주지 않으면 다른곳으로까지 통증을 유발하기때문입니다.

인접부위나 통증이 전이된 다른곳을 마사지하면 치료가 잘 안되고 효과도 떨어집니다.
2> 특정 부위를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 근육은 매우 부드러운 조직으로 찹쌀떡처럼 부드럽고 말랑말랑 이완되어 있어야 정상이지만 통증 유발점이 생긴 부위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마치 뼈처럼 단단한 매듭이나 띠가 만져집니다.
 - 근육에 힘을 줄 때 수춘하는 방향의 좌우로 작은 원을 그리듯이 부드럽게 문질러보면 단단한 멍울이 만져지거나 기타 줄을 튕기는 듯한 느낌이 드는 곳이 있습니다.  

 
3>목 어깨 근육 풀어주기
바닥에 누운상태에서 우선 목에 있는 흉쇄유돌근을 먼저 풀어주고 그다음은 대흉근, 전거근 순서로 마사지를 실시합니다.
이때 한 근육당 2분씩 3번 정도 반복해서 마사지를 하는데 한쪽을 먼저 하고 다른 부위로 옮겨갑니다. 

 


1. 흉쇄유돌근 마사지

귀밑 바로 아래부터 시작해서 쇄골까지 연결되어 있는 근육입니다. 쉽게 찾는 방법은 고개를 한쪽방향으로 돌리고 머리를 위로 들어보면 목에서 튀어나오는 근육입니다. 처음에는 귀밑부위를 손으로 풀면서 천천히 아랫방향으로 내려갑니다. 한번에 3-5회 해주고 2분정도 마사지 해주시고 꼭 중간중간 텀을 30초정도 두셔야 합니다.

흉쇄유돌근이 짧아지게되면 거북목처럼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편두통도 올 수 있습니다. 

 

2. 대흉근 마사지

대흉근은 가슴에서부터 어깨까지 연결되어 있는 근육입니다.
먼저 가슴의 중앙에 손을 대면 편편한 뼈가 있습니다.
이뼈에 손바닥의 아래 부분을 대고 손가락을 어깨방향으로 뻗었을때 근육입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하듯이 손을 가슴에 놓았을 때 2번째, 3번째 손가락이 놓이는 부위입니다. 
마찬가지로 2분정도 마사지 해주시고 30초정도 쉬는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좌측과 우측 모두 해주시면 좋아요


3. 전거근 마사지

전거근은 겨드랑이아래에서 갈비뼈까지 연결되어 있는 근육입니다.
팔과 어깨를 움직일때 관여를 많이 하며 우리가 팔로 옆구리를 잡을 때 만질수 있는 근육입니다.
손바닥을 편채로 팔과 겨드랑이 사이에 놓았을 때 마지막 손가락이 닿는 부위를 누루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2분 마사지후 30초 쉬는시간을 갖습니다.

 

# 꾸준히 했을때 셀프 마사지 효과 효능

1. 통증치료 : 주로 피하조직과 근육 및 힘줄, 인대 등의 연부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물리적치료행위를 말합니다. 또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염증에 의해 유착된 조직을 해소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흉터조직을 부드럽게 해주어서 근육통이나 힘줄염, 각종 인대에 생긴 통증을 완화시키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혈액순환 촉진과 부종예방 : 마사지 자체의 기계적인 압력으로 피부 혈류가 증가하고 대사산물의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맬셜의 순환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연부조직에 존재하는 림프액의 순환도 촉진해 부종을 완화합니다. 유방암이나 자궁암 수술 후 림프액 순환의 문제로 부종이 생기는 경우 직접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됩니다.

3. 피로해소 : 유방암 여성의 육체적 통증을 감소시키고 정신적 안정감과 피로감을 개선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4. 피부표면의 신경을 자극해 심신안정 : 등마사지는 교감신경을 안정시키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해 스트레스를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셀프마사지 효능 효과 그리고 통증유발점을 알고 스스로 할수 있게 흉쇄유돌근, 대흉근, 전거근 위치도 알려드렸습니다. 꼭 한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뱃살마마의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입하지않아도, 로그인없어도
공감[♥] 누를수 있어요
아래 ↓↓↓ 공감[♥]을 눌러주시면
뱃살마마 뱃살이 춤을 춘답니다.
아래 ↓↓↓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