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조류 매생이 김 미역 효능 먹어야하는 이유 먹어야하는 사람 영양성분

2017. 12. 24. 00:04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내일부터다이어트

낼다 입니다.

 

사시사철 단골메뉴로 올라오는 해조류는 겨울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맛과 영양이 배가 된다고 합니다. 맛도 좋을 뿐만아니라 피를 맑게 해주고 다이어트효과에 제격이라고 합니다. 우울증도 날려보내주며 포만감도 크고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까지 합니다. 제대로 알고 먹어야 200%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이시간에는 해조류를 왜 먹어야 하며 요리법도 알아보고 알면 안먹을수 없는 효능까지 알아봅니다.

 

해조류란? 해저에서 태양광을 이용하여 광합성을 하는 식물을 말하며 색조 성분에 따라 갈조류, 홍조류, 녹조류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녹조류는 파래, 매생이, 청각, 청태를 말하며 수심이 비교적 낮은곳에 살고 있습니다.

갈조류는 톳, 미역, 다시마를 말하며 바다의 숲을 이룬다는것이 바로 갈조류 입니다.

홍조류는 김, 우뭇가사리처럼 수심이 깊은곳에서 살고 있습니다.

 

# 해조류 효능 반드시 먹어야하는 이유

여름과 가을의 햇빛과 영양분을 모두 흡수해 영양덩어리라 할 수 있습니다.  
1. 봄에는 봄나물, 겨울에는 해조류 : 해조류에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대사, 해독, 호르몬 기능까지 올려줍니다.
2. 혈관이 수축하는 겨울, 혈관을 맑고 깨끗하게 혈관 지킴이 : 풍부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흡수 억제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고지혈증을 예방합니다. 또한 노폐물, 나트륨, 독소 등을 배설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뇌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미세먼지 중금속 잡는 노폐물 청소부 :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하면

 

 

난방을 많이 틀기때문에 실내에서 미세먼지가 높구요 해조류의 끈끈한 성분은 미세먼지까지 모조리 흡착해서 몸밖으로 배출시기키때문에 너무나 좋은 식품입니다.
4. 운동시간 줄어드는 겨울, 변비 다이어트 해결사 :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커서 섭취 열량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알긴산과 푸코이단은 변비 해결에 도움을 줍니다.
5. 갑상선암, 대장암, 유방암, 암 처단자 : 방사선이나 요오드치료 후 갑상선암의 재발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 매생이 효능 반드시 먹어야하는 이유
1. 종합 미네랄 보충제 : 빈혈이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2. 천연 다이어트 식품 : 낮은 열량, 풍부한 식이섬유로 포만감과 대사기능을 향상시키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지방제거나 근육량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3. 노화 방지, 암 예방 항산화 식품 :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당뇨나 대사성질환,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천연 소화제 : 소화흡수가 잘되어 소화력이 약한 분들에게 도움을 많이 줍니다.
5. 숙취해소 : 아스파라긴산 함유량이 콩나물의 3배나 되서 해장용이나 속풀이용으로 좋아요. 


# 매생이, 감태, 파래 구분법

매생이는 훑는다라고 표현하고 감태는 호미로 캐는것처럼 맨다라고 표현하며 파래는 채취한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 매생이 굴 칼국수 
① 재료
매생이 200g, 굴 150g, 칼국수200g, 참기름1TS, 송송 썬 대파⅓대, 마늘½TS 
밑국물: 다시마 물 8컵 
양념: 국간장1TS, 소금1ts, 참치액1TS 
② 요리순서
1 매생이는 소금 물에 넣어 살살 흔들어 티가 떠오르면 건져내고 체에 담아 흐르는 물에 헹궈줍니다.
2 굴도 소금을 넣어  살살 저은 다음 찬 물에 2번정도 헹궈둡니다.
3 끓는 물에 칼국수를 넣고 한소끔 끓어오를 때까지 삶습니다
4 칼국수는 건져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뺍니다.  
5 냄비에 참기름 두르고 굴을 볶다가 다시마 물을 붓고 국물이 끓어오르면 ④의 칼국수를 넣고 끓어오르면 ①의 매생이를 넣고 끓여줍니다. 
6 양념을 넣고 간을 확인 한 후 대파와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불에서 내립니다.  
7 여기서 매생이는 3분이내로 끓여주시기 바랍니다.

 

# 미역 효능 반드시 먹어야하는 사람

: 미역은 10-13도에서 활발한 성장을 합니다. 그러다보니 12월에서 3월이 제철입니다.

 

북방계 미역은 줄기를 중심으로 먹기때문에 씹히는맛이 좋구요 남방계 미역은 잎이 연하고 부드러워서 생으로 먹거나 염장을 해서 먹기도 합니다. 둘이 식감은 다르나 효능을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암 가족력 있는 분 : 후코이단이란것이 미역, 다시마 톳과 같은 해조류에 함유되어있어 끈적끈적한 점질 구조의 다당체입니다.
2. 만성 피로, 뚱뚱한 분
3. 만성 변비로 괴로운 분
4. 골다공증인 분 
 

# 미역 부위의 명칭


# 미역 먹는법
: 미역과 파는 함께 먹지 말아라

: 미역 ♥ 두부, 들깨, 참기름


# 물미역 맛살 샐러드
① 재료
물미역 200g, 게맛살 3줄, 오이⅓개, 방울토마토 5개, 메추리알 5개             
드레싱 : 설탕½T, 간장1½T, 식초1½T, 맛술⅔T, 레몬즙1T, 참기름1ts, 통깨½ts, 
② 요리순서
1 물 미역은 소금물에 씻어 헹궈주고 끓는 물에 데치고 찬물에 헹궈 한 입 크기로 썰어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합니다.
2 토마토 반으로 자르고 맛살은 결대로 찢어주고 오이는 어슷 썰어 채 썹니다.
3 메추리알은 소금½ts 식초1ts 정도 넣어 찬물부터 6분 삶아 껍질을 벗깁니다.
4 오목한 샐러드 볼에 물미역, 오이채, 맛살과 메추리알을 담고 주변에 토마토를 두르고 드레싱과 곁들입니다 

 

 

# 김 영양성분

:채소가 부족했던 겨울 김을 비타민 공급원으로 이용하였습니다.
 


김은 고단백, 고비타민, 고칼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김의 종류

1. 돌김 : 입자는 거칠지만 향과 식감이 좋은 조미김

2. 파래김 : 쌉사름한 맛이 나며 구이나 고명용으로 사용합니다.

3. 편김 : 조직이 고르고 김밥집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4. 재래김 : 검은빛이 돌고 윤기가 나며 구웠을때 청록색으로 변합니다.

 

# 잔멸치김무침
① 재료
김 10장, 잔멸치 20g, 다진 견과류 20g 
양념: 간장1작은술, 올리고당 2작은술, 통깨1작은술, 들기름 1큰술, 물 1큰술 
② 요리순서
1 무침 볼에 양념을 넣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2 팬에 김을 2장씩 겹쳐 구워 비닐봉투에 넣고 잘게 부숩니다.
3 팬에  다진 견과류와 멸치를 넣고 1분간 볶아줍니다.
4 ①의 볼에 김과 멸치와 견과류를 넣고 살살 버무려 완성합니다.  

 

# 김 섭취시 주의사항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 입니다. 가스가 차고 소화력이 약한분들은 과도한 섭취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나 갑상선 수술 후 반드시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해조류인 매생이 김 미역 효능부터 먹어야하는 이유, 먹어야하는 사람, 영양성분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미역, 김, 매생이는 가격이 저렴한 가성비가 좋은 식품입니다. 많이 많이 드시고 건강 되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