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자세 증상 영향 종류 및 123 운동 운동법 효과

2017. 12. 30. 05:31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내일부터다이어트

낼다 입니다.

 

추운 겨울 야외활동은 줄고 집안에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꾸준한 척추와 관절운동이 필요합니다 활동량감소, 움츠린 생활은 모든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평소 꾸준한 스트레칭과 바른 자세가 건강의 열쇠가 됩니다 숨은키를 찾고 허리가 곧게서고 심지어는 자세까지 좋아질수 있는데요 일상생활을 불편하게하는 통증도 해결해보고 건강한 몸매를 위한 모든것을 이시간에 알아봅니다.

 

# 나쁜자세 증상 영향


1. 관절ㆍ척추 건강이 위협받는다

: 쪼그려 앉는 자세가 체중의 7-9배의 하중을 받고 또한 하체로 전달받게 됩니다. 다리를 꼬는 자세는 골반변형, 척추가 휘는 현상 또는 신경을 압박하여 이상근증후군 및 좌골 신경통을 발생시킵니다. 또는 턱을 괴는 자세는 턱관절 장애 및 경추부 장애를 발생시킵니다.
2. 체형이 변한다

바른자세를 보면 머리의 위치는 항상 몸 한가운데에 있고 귀, 어깨 무릎, 발목이 일직선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쁜자세를 보면 바른자세를 위해 근육의 수축, 이완이 체형 변화와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올바른 척추의 굴곡은

연령대별로 척추가 변형되는 것이 달라집니다.

척주측만증은 허리띠가 한쪽으로 틀어지거나 신발 굽이 한쪽만 닳는 경우를 말하는데 본인의 상태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주로 10대에서 생깁니다. 무거운 가방을 들거나 무거운 물거을 들거나 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30대에서 50대에는

척추전만증을 일으키는데 높은 굽의 신발이나 오랜시간 앉아있는 잘못된 자세, 복부비만 등의 원인이 됩니다.
60대가 넘는 어르신들에게는 척추후만증을
의심하시면 됩니다. 어깨가 구부러져있고 움츠린 자세가 특징이며 키도 작아지고 몸의 변형을 발생합니다. 척추변형이 심장, 폐의 공간확보에 부족을 나타내고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이 있습니다.

3. 심혈관질환, 돌연사가 올 수 있다.
장시간 앉아있는 자세의 경우 정맥혈전이 쉽게 발생하고 돌연사 위험성이 커집니다.

 

# 척추와 관절을 골병들게 하는 나쁜자세 종류
1. 오래 앉아있는 당신 - 등이 구부정하게 앉을경우 어깻죽지 근육이 긴장되고 거북목이나 목 디스크를 발생 시킵니다. 한쪽다리를 양반자세로 올리고 있을 경우 무릎연골을 손상시키고 퇴행성관절염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사장님자세는 가장 나쁜 자세입니다.
2. 근육 운동을 안하는 당신 - 적절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합니다.  
3. 자주 쪼그려 앉는 당신

 


 

4. 무거운 물건을 드는 당신

 

 


 

 

5. 잘못된 베개를 베는 당신 


 

베개를 베는 가장 적절한 높이는 10cm입니다.

 

 

 

# 척추라인 잡는방법


1. 서있을때 머리에 왕관을 써라 : 책을 머리에 얹고 걷는다 하고 생각해야합니다.
2. 앉아있을때 복대를 한 여왕의 자세로 앉아라 : 골반이 정상위치에서 벗어날 경우 근육과 뼈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 1cm 척추건강학

 


1. 장시간 서있을 때 한쪽 발 1cm 높게
2. 하이힐 굽 1cm 낮추기
3. 앉을 때 등받이에 1cm 더 붙여 앉기
4. 가방 맬 때 1cm 더 당기기 
 
# 123 운동 효과

 


1. 등이 곧게 됩니다.
2. 굽은 어깨가 돌아옵니다.  
3. 턱이 당겨지면서 목 근육이 편안해집니다.
4. S라인 몸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통증이 사라지고 관절이 제자리를 찾습니다
6. 내장비만이 감소합니다.  
 

 

# 통증, 몸매 잡는 123 운동법


1. 뭉친 골반 근육 1cm를 늘려라!
뭉쳐있는 골반 근육 1cm를 늘리는 운동 : 마름모 스트레칭
1> 배를 대고 엎드린 상태에서 양쪽 어깨 앞에 양손을 짚고 다리를 골반 너비 두 배로 벌린 뒤 무릎을 접어 양 발바닥을 마주댑니다.
2> 이 상태에서 시선은 정면을 응시하며 손으로 바닥을 밀어내듯이 상체를 들어올립니다.
3> 이때 팔이 다 펴지지 않거나 팔은 다 펴지지만 골반이 땅에서 심하게 뜨는 경우 장요근의 비정상적인 수축 상태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그런 상태일 경우 이 운동을 더 열심히 해보세요.
4> 운동시에 보통 한세트에 15회에서 20회 정도를 반복하며 상체를 밀어 올릴 때 호흡을 내쉬어주고 3세트 정도 반복합니다. 
 
2. 숨어있는 키 2cm를 찾아라 
1> 바닥에 턱을 대고 만세 자세로 엎드린 상태에서 팔 다리를 꼿꼿하게 펴고 호흡을 내쉼과 동시에 필과 다리를 들어 올린 뒤 10초간 버팁니다. 
2> 이때 고개를 들어 시선도 천장을 바라 보는 것이 좋으며 
3> 10초씩 버티고 내려 오는 것을 10회 반복합니다. 
 
3. 엉덩이뼈 3cm 뒤로 빼는 운동법

엉덩이와 허리의 각도를 3cm만 뒤로 전진시켜도 골반균형이 좋아질 수 있는 운동입니다.

1> 바닥에 천장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허리를 신전시켜 허리의 c커브를 만들어 꼬리뼈만 바닥에 닿게 하고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2> 발목 사이에 공을 끼워 허리의 커브를 무너뜨리지 않고 무릎을 당겨 올리는 연습을 하는 동작입니다.
=> 하복부를 강화시킴과 동시에 골반 주변 근육과 엉덩이와 허리의 각도를 정렬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리가 왔다 갔다 하는 동안의 허리 각도이며 그것만 잘 지켜진다면 고관절의 가동범위 확장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면에서 아주 큰 효과와 장점이 있는 운동 방법입니다. 
다리를 끌어올릴 때 호흡을 내쉬고 15-20회를 한 세트로 3세트 정도 권장합니다.

 

나쁜자세 증상이 어떠하며 그에따른 미치는 영향 종류 및 123 운동, 123 운동법 그리고 123 운동 효과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운동법은 따라해보시고 나쁜자세는 이제 더이상 하지 않기로 약속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