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법 온도 낮추는법 불없이 전자레인지 콩국물 만드는법 요리하기 전기밥솥 삼계죽 조명등바꾸기

2017. 8. 5. 02:34 센스만점 /굿 아이디어

안녕하세요?

왕소금 입니다.

 

그냥 있어도 땀이 줄줄 흐르는 불볕더위인 요즘! 집안에서 살림하다 보면 요리든 청소든 불을 안 쓸 수가 없죠. 그런데 불 없이 하는 살림법이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채소 데치고, 밥 짓는 건 물론 빨래와 칫솔 살균까지~ 불없이 가능하대요 모든것이 전자레인지, 전기밥솥, 전기 주전자로 가능하다는데요. 불과 열이 없어도 요리와 살림을 할 수 있다?

우리 집 온도와 습도 잡고 더위 이겨낼 수 있는 쿨한 살림 비법 알려드립니다  

§온도 낮추는법 살림법 
1) 냉방기 두배로 시원하게 사용하기
=>선풍기 2배 더 시원하게 사용하는법

- 선풍기를 창가 쪽으로 향하게 하여 틀어주면 집안의 가득 찬 열기를 빨리 순환시킬 수 있습니다.

- 선풍기 앞에 얼음을 놓고 소금을 뿌려 놓으면 실내 온도를 3~5도씨는 쉽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얼음만 볼에 넣어두면 영하2도에서 영하3도정도가 되지만 소금을 뿌려두면 영하13도에서 영하18도까지 떨어지게됩니다. 얼음과소금 꼭 같이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방이 작다면 방온도를 5도까지도 낮출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선풍기뒤에 맥주캔을 찌그려뜨려 붙여놓았는데 열전도율이 높은 알루미늄 캔, 모터의 과열을 막고 열기를 방출시킵니다.

 

오래된 선풍기일수록 모터의 과열이 쉽고 화재가 날수 있는데 화재방지로 좋습니다.

하나더 알아두자면 에어컨을 틀때 온도가 어느정도 되었다 싶어 켰다 껐다는 반복하게되는데 전기세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합니다. 즉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말씀!! 설정온도를 높여 선풍기와 함께 유지시켜주는것이 오히려 더 현명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에어컨을 사용할때 공기순환기라고 해서 직진성을 가진 회오리바람을 먼곳까지 전달해 흐름이 정체된 실내공기를 순환시키는 제품이 있는데 같이 사용하면 냉기를 순환시키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요리할때와 요리하지 않을때 온도변화

2) 조명등 바꾸기

-집안의 조명기구를 바꾸고 조도를 낮추기만 해도 온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백열등이 제일 발열량이 높고, LED등이 제일 낮으니 LED등을 사용하는 것이 전기세도 절약할 수 있고 온도도 낮출 수 있습니다. 

3) 불없이 요리하기
-전자레인지로 콩국물 해 먹기
 1. 백태 1컵을 씻은 뒤 물에 담아 덮개를 덮지 않은 채 전자레인지에 15분 돌리고 1분정도 식혔다가 다시 10분을 돌려줍니다.

 

 (초고속 콩불리기)

2. 콩만 체에 걸러 물에 담아 비벼 껍질을 1/2이상 빠르게 까줍니다
3. 믹서기에 콩을 담고 식은 콩물을 넣어 갈면서 천천히 콩물을 갈아준다. 이때 콩과 물의 비율은 1:2 정도입니다. 깨나 호두, 아몬드 등 견과류를 조금 넣어 같이 갈아주시면 더 고소한 콩국물이 완성됩니다.
4. 체에 걸러 차게 보관하며 소금은 먹을 때 간을 해준다. 설탕도 조금 넣어주셔도 맛있답니다.

 

우리가 흔히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전자파 때문에 안좋다, 잘못 먹으면 암에 걸린다 등 흔한 괴담이 떠돌기도 하는데요 절대 아니라는 사실!!!!! 가스레인지 사용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고 오히려 가스레인지를 오래 켬으로서 안좋을수 있다고 합니다. 전혀 해가 되지 않으니 전자레인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단!!! 전자레인지 돌리실때 안을 들여다보지마시고 30cm떨어져 있으면 전자파 역시 기준치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살짝 멀어지시는 것 하나만 염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채소손질 하기
1. 가지는 꼭지 갈라 반으로 2등분, 소금 뿌려 용기에 넣고 랩을 씌워 구멍을 내 7분 정도 전자레인지에 돌린다. 꺼내어 식힌 뒤 손으로 찢어서 다진마늘 국간장 개 참기름 등 넣고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2. 마늘쫑은 전기주전자에 끓인 물에 담근 후 소금 1큰술 넣고 전자레인지에 50초 돌린 후 찬 얼음물에 담갔다 뺍니다.

- 전기밥솥 단호박 삼계죽 만들기
1. 닭다리를 우선 찬물에 넣어 전자레인지에 10분 정도 돌려 데치는 효과를 주어 씻습니다.
2. 밥솥에 불린 찹쌀, 불린쌀, 삶은 닭다리, 닭안심, 전복, 마늘, 대추, 인삼, 황기, 은행, 단호박 등을 썷어 넣고 만능찜 기능으로 30분정도 취사해줍니다.

 

3. 완성 후 감자으깨기로 단호박 으깨서 색 입히고 마늘, 대추, 인삼, 황기 등은 건져 버리고 소금 간해서 접시에 담아내면 완성입니다.

 

우리몸은 생각보다 상당히 민감합니다. 조금만 낮추어주어도 쾌적한 생활을 누릴수 있습니다. 해봐야 별 효과가 있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살림법, 온도 낮추는법, 불없이 전자레인지 콩국물 만드는법 요리하기 ,전기밥솥 삼계죽 , 조명등바꾸기 중 하나라도 실천해보시면 쾌적한 여름 보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