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도 낮추는법 실리카겔 숯 신문지 식빵 천연제습제 만들기 구연산 과탄산소다 불없이 살균하기 활용법

2017. 8. 6. 00:04 센스만점 /굿 아이디어

안녕하세요?

왕소금 입니다.

 

요즘 실내온도는 30도이상 덥고 습한 날씨. 건강을 위협하는 실내의 높은온도와 습도. 가스렌지 온도에 음식을 만들기도전에 지쳐버리기도 합니다. 지난시간에는 온도는 낮추어 봤으면 이번시간에는 습도를 낮춰보도록 합니다.

습기가 많은 곳은 세균, 곰팡이 번식이 최적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하나가 금새 둘이되고 그이상 순식간에 번져갑니다.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악취도 유발하고 기관지염 및 피부가려움증까지 나타나게됩니다.  

살림법 온도 낮추는법 불없이 전자레인지 콩국물 만드는법 요리하기 전기밥솥 삼계죽 조명등바꾸기 에 대해서 어제 말씀 드렸었는데요 온도잡는법이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습기 낮추는법 알아보도록 해요

 

§ 여름철 습도 낮추는법- 천연제습제 만들기

: 숯이나 신문지, 태운 식빵을 집안 곳곳에 배치해둡니다.

-먹다 남은 식빵을 바싹 태우면 숯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습기 제거에 탁월합니다.
- 분무기에 소독용 알코올을 담아 습기가 끼여 눅눅한 벽지 등에 뿌리면 살균과 악취를 잡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호흡기로 들어가는 것은 결코 좋은것이 아니기에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뿌려주시기 바랍니다.)
- 숯이나 신문지를 집안 곳곳에 두면 습기 제거에 좋습니다. 

§ 전자레인지로 천연제습제 만들기
-재료 : 제습제통, 부직포, 풀, 굵은 소금 200~250g.
 1. 제습제의 흰 종이 부분을 뜯어 물을 버린 뒤 깨끗하게 씻어 말립니다
 2. 굵은 소금의 수분을 날리기 위해 편편한 전자레인지용 접시에 소금을 담아 랩을 씌우지 말고 30초 돌립니다. 그러면 눅눅하지 않은 뽀송한 소금을 만들수 있습니다.
 3. 뚜껑 부분에 풀을 붙이고 부직포를 잘라 막습니다

 

4. 다 마신 음료수 페트병을 반으로 잘라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한지나 올이 나간 스타킹을 덮고 고무줄로 밀봉, 소금은 흡습기능이 있어 이렇게 두면 수분을 흡수해 눅눅해집니다. 다시 전자레인지에 30초 돌리면 수분을 없앨 수 있습니다.
§ 실리카겔 제습제 활용하기

제품 속 제습제인 실리카겔을 모아뒀다가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린 후 3~4개씩 베갯속이나 옷장 서랍 등에 넣어두면 눅눅함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주방, 욕실 제습하기

: 빈 유리병에 소금이나 베이킹소다를 1cm 두께로 깐 다음 티라이트 향초를 넣고 불을 붙이면 제습에 도움이 됩니다.  

§ 불없이 살균하기

- 살균효과 구연산 스프레이

물200ml에 구연산 1스푼을 넣고 잘 저어준다음 스프레이통에 담아주세요 ->주방 곳곳에 뿌려주시면 됩니다.

-주방 배수구 구연산 얼음으로 살균하기

: 구연산으로 구연산수를 만들어 얼음으로 얼려줍니다. 그리고 배수구에 담아두면 세균 효과에 탁월하구요 또한 구연산수로 스프레이를 만들어 주방 곳곳에 뿌리면 살균에도 좋습니다.여기서 하나 알아두실점은 구연산은 산성이 강하고 과탄산소다는 염기성이 강해 맨손을 만지시는 것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불없이 행주삶기
 1. 정사구의 뜨거운 물이나 수도의 온수를 받은 후 과탄산소다 1스푼을 넣어줍니다.
 2. 행주를 담급니다
 3. 20~30분 후 헹굽니다

또 다른 방법은 음식물이 묻어있는 행주를 세제로 조물조물 문지른다음 검은봉지에 넣어 햇볕이 잘드는 곳에 1시간 정도 두었다가 다시 빨게되면

- 누런티 빨기
1. 무선 전기 주전자로 끓인 뜨거운 물을 대야에 붓고 과탄산소다를 1스푼을 넣습니다.
2. 누렇게 변한 티를 넣고 30분 후 헹궈줍니다

3. 누런 티를 담갔던 물은 심한 욕실 배수구에 붓습니다.

 

제습에는 소금 / 살균에는 구연산 / 표백에는 과탄산소다 이 세가지만 잘 알아두시면 쾌적한 여름 나실수 있습니다.

습도 낮추는법 어떠세요? 실리카겔 숯 신문지 식빵 천연제습제 만들기 활용해보시구요. 구연산 과탄산소다를 사용해서 불없이 살균하기 활용법도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