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민간요법 무좀 눈다래끼 멍 감기 뇌졸중 당뇨 탈모 관절통증 오해와 진실 및 무릎관절강화운동

2017. 10. 8. 00:25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팁Tip팁 입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민족 대명절 추석!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즐거운 명절 보내셨나요? 여러가족들 챙기시느라 바쁘셨을텐데요. 가족들이 모이면 쏟아져 나오는 카더라 통신, 민간요법! 몸에 좋은 비법들은 왜 이리도 많은지 하지만 과연 약일지, 독일지 의심되는 분들 많으셨죠? 흔히 알려져 있는 민간요법의 옳고 그름부터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 속 한방 비법을 공개합니다. 
 

민간요법이란 경험에 기초하여 생겨난 오랜세월 전해 내려오는 치료 및 예방법을 말합니다.

향약집성방 등 전통 한의서에 약초, 안마, 목욕법 등 민간요법에 포함됩니다.

단순한 경험의 축적, 일회성 효능의 전래되어 내려오는것인 반면

한방요법은 지속적인 검증과 정확한 진단 처방에 따라 침, 뜸, 한약 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자연요법은 화학약품, 수술 등을 피하고 자연에서 방법을 찾는 치료방법을 말합니다.

대체요법은 서양의학적 방법을 제외한 치료법을 말합니다.  

 

# 민간요법 맞다? 틀리다? 오해와 진실

1. 무좀이 심해요 - 식초에 발을 담그면 살균이 되는것 같아 종종 담가요

피부 각질층을 제거해주고 피부 수분을 증발시켜 가려움증, 2차 감염 발생위험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는 효과를 보실수 있으나 좋지않은 방법입니다.

다만 미지그한물에 식초한두방울을 넣거나 녹차를 우려낸 물을 사용하게되면 각질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눈다래끼 속눈썹 뽑으면 낫는다?

속눈썹을 뽑게되면 고름 배출에 도움을 줄수 있지만 뽑을경우 손으로 뽑게되는데 2차감염발생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권하고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3. 멍이 잘들어 소고기를 붙이면 멍이 빠진다?

소고기를 상처부위에 붙일경우 세균감염 발생위험이 있습니다. 멍들때 바르는 연고가 오히려 더 저렴하고 효과도 좋습니다. 일단 멍이 들었으면 냉찜질을 해서 멍이 모세혈관으로 퍼지는것을 억제하고 2-3일정도 시간이 지났다하면 온찜질을 통해 멍 부위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4. 감기에 걸리면 도라지와 파뿌리를 달여 먹는다?

따뜻한 성질의 도라지와 파는 열이 많은 체질은 역효과를 냅니다. 감기증상은 여러가지이기때문에 도라지, 파뿌리가 무조건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허약하거나 과로로 인한 감기는 무리하게 땀을 내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옵니다.

 

# 한방으로 풀어보는 카더라 민간요법

 

1> 뇌졸중 혈자리 : 정혈, 십선혈

열손가락을 바늘로 따는게 효과적일까?

소독되지 않은 바늘을 사용하게되면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혈이란곳은 체했을때 소독된 바늘로 따게되면 일시적으로 소화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뇌졸증 응급처치 혈자리 십선혈인데 뇌졸증 환자는 병원으로 빠른 이송이 가장중요하나 십선혈을 따게되면 의식이 돌아온다라고도 합니다.

아무때나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혈과 십선혈은 응급상황이 아닌 이송중이거나 입원시 지압, 마사지는 도움이 됩니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자극은 도움을 얻을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두손가락을 톡톡 치는 경우 십선혈이 자극이되고 깍지끼듯이 첫마디에 끼게되면 정혈에 자극이 됩니다. 따라서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많이들 궁금해하는 몇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탈모에 좋은 민간요법은 하수오, 당귀차가 도움이 됩니다.

 


2> 당뇨, 뇌졸중 예방 : 청혈약차를 마셔라!

청혈음식 약차를 마실것을 권하는데 냉한체질인경우는 양파껍질차, 강황차 등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열이많은체질은 우엉, 콩나물, 표고버섯, 미나리, 시금치, 가지 등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는 누에가 특효입니다. 그러나 당뇨초기나 중기에는 효과 가능성이 있지만 비위가 약해진 경우 역효과를 가져옵니다. 소갈이라고 해서 몸속에 열이 많아 음식물을 빨리 소모해 허기를 지게하는 것을 말하는데 오늘날의 당뇨병과 같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보리, 팥, 콩, 땅콩, 율무, 녹두, 참깨, 배추, 양배추, 무, 상추, 미나리, 시금치, 마, 오이, 당근, 호박, 미역, 김, 다시마, 토마토 등

=>당뇨에 나쁜음식 : 술, 밀가루, 기름지거나 단맛의 음식

당뇨 예방에는 적게먹는것이 가장 최선입니다.


3> 관절통증으로 인한 염증 : 치자반죽을 붙여라!

흔히 말하는 관절염 다리많은 지네가 좋다고도 하는데 어느정도 효과는 있을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사용하다가는 부작용이 있을수 있지만 지네는 오공이라는 한약재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관절염이라든지 통증유발에 사용을하고있는데 지네에 있는 독이있는데요 제거하고 사용을 해야합니다. 몸에 열이많다던지 알러지가 있다든지 신장기능이 안좋은 분들에게는 몸상태를 더 안좋게 만들수 있습니다. 지네를 식품을 먹는것보다는 약으로 먹는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염증이나 부기에 치자 반죽을 붙이면 염증완화 부기를 빨리 빼줍니다. 치자 우린물에 밀가루로 반죽을 해서 붙이게되면 붓고 열나는 부위가 빨리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붓고 열나는 부위에 상처가 있다면 사용을 금합니다. 만약 만성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는 치자반죽보다는 따뜻한 찜질이 더 효과적일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염이 있는 분이라면 등산, 테니스, 달리기는 피하고 평지걷기, 수영, 실내자전거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무릎관절강화운동 1

 

다리를 벌리고 서서

발끝 교대로 들기입니다.

 

 

다리를 벌리고 손을 쭉뻗으시고

120도 정도로 굽혀줍니다.

 

 

발뒷꿈치를 번갈이 들어줍니다.

오른쪽 들었다 제자리

왼쪽 들었다 제자리

10회정도 하셨다가 잠깐 쉬었다가

다시 또 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힘이들지만 나아져야하는데

점점 무릎통증이 심해진다고하면

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관절강화운동 2

옆으로 누워 자전거 타기

 ↓

옆으로 누워있는 자세에서

자전거타기처럼 하는데

바닥과 붙은 다리는 편하게 두시고

나머지 다리를 이용해서

최대한 넓게 자전거 타듯이 하면 됩니다.

자전거를 반대로 타듯이 반대로도

해주시면 됩니다.

앞으로 10번

뒤로 10번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다시 돌아 반대방향도

똑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면서

허벅지 뒷부분의 긴장을 풀어주게됩니다.

 

지금까지 한방 민간요법 카더라 통신부터 무좀, 눈다래끼, 멍, 감기, 뇌졸중, 당뇨, 탈모, 관절의 오해와 진실 및 무릎관절강화운동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다음시간에 이어서 한방으로 풀어보는 민간요법 알아볼께요

너무 내용이 길어 나누어 설명드립니다. 

 

 팁Tip팁에게 힘을 주시려거든
아래 ↓↓↓ 공감♥을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