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민간요법 요통 비염 변비 쥐날때 딸국질 치통 허리통증 지압점 및 가족건강 어제 혀 안색

2017. 10. 8. 21:29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팁따봉 입니다.

 

지난시간

한방 민간요법 무좀 눈다래끼 멍 감기 뇌졸중 당뇨 탈모 관절통증 오해와 진실 및 무릎관절강화운동

에 대해 포스팅해드렸는데요

이어 이번시간에도

한방으로 보는 민간요법

이어 나갈께요

 

 

4> 다가올 겨울철 요통 : 두충, 파 찜질을 해라!

허리통증이 올때 뜨거운 온찜질이 좋다고 하는데 좋을수도있고 나쁠수도 있다고 합니다.

급성요통과 만성요통을 구분해야하는데 만성일경우 온찜질이 도움이 되나 급성요통은 냉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급성일경우에는 갑자기 뜨거운 찜질을 할경우 혈관이 확장되서 더 부을수도 있습니다. 만성요통일경우 온찜질은 통증 부위 혈류량을 증가시켜 근육이완되고 통증감소효과까지 있어 좋구요 시간적으로는 따뜻한 온기 정도의 온도로 30분 이내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충 찜질은 기혈 소통을 원할하게 하고 근육 경련을 막아줍니다. 또한 파찜질은 발열효과가 있어 허리 냉기를 빠르게 제거해줍니다. 

 

#허리통증 지압점

 

5> 비염 : 총백을 달여먹어라! (파뿌리 하얀 부분)

파 뿌리 달인 차를 마시게되면 찬기운을 발산시켜 도움을 많이 얻을수 있습니다.

영향혈 지압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데

영향혈을 지압하게되면 코막힘이나 비염 또는 감기초기에 도움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6> 변비 : 이청음을 마셔라! (배, 무를 갈아낸 즙에 꿀을 조금 타서 마시는 것)

피마자유는 염증을 제가해주고 몸속의 독을 배출하며 종기, 옴, 버짐, 변비, 피부질환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식용을 금지하는 피마자유는 청산가리의 1000배이상의 맹독을 함유하고 있어 식용 피마자유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드셔야 합니다 .

이것 말고도 열이많은체질의 변비는 차가운 성질의 결명자, 우엉, 다시마, 메밀이 도움이 되고 몸이 차갑고 냉한체질의 변비는 따뜻한 성질의 호두, 잣, 복숭아가 도움이 됩니다. 몸이마른체질의 변비는 꿀, 참깨, 들깨가 도움이 됩니다.


7> 종아리에 쥐가 날 때 : 족삼리, 승산혈을 지압하라!

 


족삼리 부분과 승산이란 곳을 지긋이 눌러주면 됩니다. 15회정도 자극을 주시면 풀리게 됩니다. 생활하시면서 근육피로가 쌓여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8> 딸국질 : 물, 약 등을 천천히 마셔라! 

숨을 참게되면 산소공급량이 떨어지고 탄산가스량이 증가하여 횡경막 정상리듬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기는 합니다. 가장 좋은것은 과식하지말고 천천히 먹는습관을 들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9> 치통증상 완화 : 옥수수를 끓여 식힌 후 입에 물었다가 뱉기를 반복하면 치통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계속적인 통증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가족건강을 보려면 

1. 어제를 보아라!

어제 : 손바닥중에 엄지손가락이 있는 아래부분 볼록 튀어나온 곳

 

선홍색 : 건강한상태

푸르스름한 색 : 몸이 냉한상태, 면역력 저하, 생리통 의심

붉은색 : 몸에 열이 많아 목이 마르고 두통 의심

검은색 : 질병이 진행된 상태 의심 

 

2. 가족끼리 를 한번 확인하라!

1. 정상

2. 혈부족

3. 열이있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때 

4. 열이있을때나 혹은 술을 많이 드셨을때

5. 보라색을띄는데 다치셨거나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어혈이 있을때

6. 검은빛을 띄는데 오랜병을 앓고있거나 중병을 앓고있어 상태가 중한정도 를 말합니다.  

 

3. 부모님의 안색을 보아라 !

망진이라고 해서 환자의 얼굴의 빛깔과 윤기, 혀, 눈, 손톱 등 몸 겉면의 여러 부위를 살펴보는 진찰법입니다.

안색을 보시고 평소와 다르다면 한번쯤 건강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방 민간요법 요통, 비염, 변비, 쥐날때, 딸국질, 치통, 허리통증 지압점 및 가족건강을 확인하고 싶을때 어제, 혀, 안색을 확인하라는 내용 알려드립니다.

민간요법이 맞는것도 있지만 잘못된것도 많으니 잘 살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팁따봉에게 힘을 주시려거든
아래 ↓↓↓ 공감♥을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