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자가진단 체온 올리는 생활법 체조 음식 지압점 방법 및 근육량 늘리는 운동법

2017. 12. 10. 16:01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내일부터다이어트

낼다 입니다

 

체온 1도가 내 몸을 살린다?
정상체온보다 1도가 낮아지면 우리 몸속의 생명유지를 담당하는 수천 가지의 효소의 기능이 50%나 떨어진다고 합니다.  게다가 우리 몸에 산소나 영양분을 필요한 곳에 제대로 운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등 정상적인 대사활동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체온이 낮아지면 장내 미생물의 활동력이 떨어지면서 장운동이 위축되고, 소화 기능도 떨어지면서 과민성대장염, 소화불량 등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반대로 체온이 올라가면 면역력도 올라간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체온을 1도 올리면 면역력은 5배나 증가하며 자율신경계를 활성화해 혈액순환 및 대사순환이 원활해지는 효과가 있으며,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시간에는 체온에 따른 건강법 알아보도록 해요
 

# 체온의 의미

1. 나이 들수록 체온이 떨어진다
2. 암 환자의 체온은 1도 낮은 35도
3. 50년간 현대인들의 체온 11도 낮아지다 
 

# 체온 1도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

1. 면역력의 30%가 떨어져요
2. 암세포가 많아져요
3. 살이쪄요
4. 관절이 아파요
5. 못생겨져요 
 


# 수족냉증 테스트 자가진단
1. 손목 양쪽 끝 주름에서 3cm 위쪽에 위치한 동맥 부위를 엄지로 꾹 눌러 동맥을 폐쇄한 뒤 피를 통하지 않게 합니다.

2. 그 상태에서 쥐었다 폈다를 10회 반복한 뒤 핏기가 가시면 다시 동맥을 열어 혈색이 돌아오는 시간을 점검합니다.

3. 3초 이내면 정상, 5초 초과 시 '수족냉증'이나 순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체온 올리는 기상 체조
1) 발끝 부딪히기 + 모관운동
침대 위에서 내 몸을 서서히 깨웠다면 이불 밖으로 나와 굳어있던 몸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wake up, 체온 up, W체조
가슴을 펴고 정면을 보고 서서 양 팔을 벌려 손끝에 힘을 주어 알파벳 W자를 만들어 가슴을 내밀며 팔을 뒤로 젖혀준뒤 다시 X자로 팔을 교차하며 머리 위로 뻗어주는 스트레칭으로 혈액 순환과 자세교정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입니다.

3) 손발끝 치기 체조
손끝 발끝 제기차기 동작인데 손끝과 발끝을 자극함으로써 말초 순환계를 활성화 시키고 동작을 크게 함으로써 전신의 순환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체온 올리는 발열 식품 음식
고추, 당근, 생강, 마늘, 파, 후추, 부추, 달래, 인삼 등 
 


# 체온 올리는 지압점
1) 전신 순환 혈자리
기해혈은 전신 경맥의 기운이 잘 소통시켜 스트레스를 이완하고 체온이 잘 유지되게 합니다.
관원은 전신의 양기를 촉진하여 차가운 기운을 없애고 면역을 증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팔사혈
손이 찬 겨울철-톱니바퀴 지압법을 하면 좋은 팔사혈(八邪穴)
양손을 주먹쥐고 맞대어 눌러 팔사혈 자극-톱니바퀴처럼 주먹을 꽉 맞춘 후 팔을 앞뒤로 흔들어 톱니바퀴가 맞물리듯 지압해줍니다. 혹은 깍지 껴서 지압해주는 방법입니다. 
 
# 급할 때 체온 올리는 방법

껌씹기
등산 같이 야외 활동을 나갔는데 갑자기 너무 춥다거나 몸을 좀 빨리 데우고 싶을 때 껌씹기를 해 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입으로 음식물을 잘게 부수는 것을 저작운동이라고 하는데, 이는 체온을 상승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한 행동 중 하나입니다. 음식물을 천천히 꼭꼭 씹는 행위로 인해 머리와 얼굴 전체에 열이 발생하며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음식을 먹을 때도 30회 이상 오래 씹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을 올려서 면역력을 높이는데 일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근육량 늘리는 운동법
1. 플랭크힙업
전신 근육 운동이면서도 특히 코어쪽 근육을 많이 자극해서 우리몸에서 중앙난방장치라고 할 수 있는 복 부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 20회식 3세트정도 하면 좋습니다. 
2. 스쿼트 볼찍기
좌우 20번씩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3. 땅 짚고 헤엄치기 운동
복근과 등근육을 이용해서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으로 체온 올리는 운동으로 추천합니다.

 

# 체온 올리는 생활법

1. 아침 : 냉해진 몸을 데워라 : 체온 올리는 기상 체조, 체온 올리는 온 맵시

2. 점심 : 체온을 유지하라 : 체온 올리는 발열 식품, 체온 올리는 지압법, 급할때 껍씹기 10분

3. 저녁 : 잠들기전 내몸의 보일러를 켜라 : 체온 올리는 근력 운동, 체온 올리는 반신욕, 족욕

 

수족냉증 자가진단, 체온 올리는 체조, 음식, 지압점, 방법 및 근육량 늘리는 운동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기억해 두셨다가 필요할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체온 올리는 생활법 기억하시고 내몸의 체온 1도의 소중함 알아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