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비타민제 프로바이오틱스 칼슘제 오메가3 고르는법 먹는법 선택법 섭취법

2017. 7. 31. 01:00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왕소금 입니다.

 

지난시간에

건강기능식품 설날 추석 선물 홍삼 효능 고르는법 선택법 섭취법 그리고 몇일전에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고르는방법 선택법 섭취법 및 부작용 그리고 필요한 영양제 영양소 영양결핍 자가진단 선택법 좋은궁합 나쁜궁합 주의궁합 알려드렸는데요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오늘은 이어서 비타민제, 프로바이오틱스, 칼슘제, 오메가3 연령대별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시간에 잠깐 사진 올렸는데요. 건강기능식품 제대로 고르고 건강하게 먹는법 알아봅니다.

홍삼은 앞시간에 설명 드렸구요

건강식품 고르는법 먹는법 선택법 섭취법 부작용 시작!

§비타민제
1. 나에게 부족한 비타민이 뭔지 체크해라?
요즘 비타민제를 너무 남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많이 먹어도 배출되는건 상관없지만 몸에 쌓이는건 오히려 독이 될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부족한 비타민이 뭔지 체크하고 먹어야 중복복용을  막을수 있습니다. 특히 지병있거나 많은 류의 건강기능식품 먹는분들 체크하길 권유드립니다. 
2. 지용성 비타민 (A. D, E)는 식후. 비타민 B는 오전에 먹어라?
단, 비타민B군은 복합제라고해서 여러개가 섞여나오는 경우가 많이있습니다. 그래서 코큐텐 이런 물질들이 들어가면 혈행을 개선시켜서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듭니다. 그래서 잠이 안 온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이있습니다. 그러니 저녁엔 주의해서 드시거나 지용성 비타민은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등은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1. 체력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다면 생균보다는 사균을 먹어라?
프로바이오틱스를 드신다고 해서 모두다 효과를 보는 건 아닙니다. 장을 좋아지게 하는 물질이 프로바이오틱스만 있는 건 아니기 때문이거든요. 장을 좋아지게 하는 물질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해 본다면 생균(유산균), 사균(유산균생성물질), 유산균이 있습니다.
살아있는 균이 장까지 간다는 마케팅으로 좋은균은 무조건 살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람마다 다릅니다. 체력이 너무 약하거나 설사가 잦은 분들은 아무리 좋은 균이라도 균 자체가 생명체라 부담이 될 수가 있습니다. 좋은 균에게도 공격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쉽구요. 오히려 더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사균이 좋다 또한 유산균을 많이 복용해도 유산균의 먹이를 주지 않으면 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야채나 과일을 많이 드셔줘야 하는데 혼자 산다거나 야채를 잘 안 먹는다면 유산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 올리고당을 복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이 아무리 많아도 굶고 있으면 아무일도 할수 없습니다. 사람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아주 쉽습니다.   
 

§칼슘제
1.비타민 D, 마그네슘, 비타민 K와 함께 되도록 저녁에 먹어라?
골다공증 혹은 골감소증으로 진단된 분 들이나, 갱년기 여성, 남성들도 칼슘제를 챙겨 먹는게 좋습니다. 병원에서 검사 부족하게 나오면 처방전을 받아 저렴하게 드실수도 있습니다.
단, 단순히 칼슘만 드시는 것 보다 흡수와 기능 촉진을 위해 비타민D를 같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1.중금속 검사 여부를 반드시 체크하라?
어류에 크기에 따라 좋고 나쁜게 있는건 아닙니다. 단, 대형어류는 심해에서 주로 생활하기 때문에 중금속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높아 대형어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의 경우 중금속 검사를 선행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2. 오메가 3의 형태와 산패도 검사를 확인하라?
오메가 3를 드시고 소화가 안 되고 트림이 올라와서 힘들다는 분들이 많이있습니다. 아까도 말씀 드렸지만 오메가 3는 지용성! 지용성을 소화시키는 담즙분비가 잘 안되는 분들이 오메가 3 소화도 못시키는 것입니다. 그럴 때는 담즙분비가 잘 될수 있게 도와주는 영양소를 먼저 드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연령대별로 적절한 건강기능식품
1.청소년기, 성장기 – 홍삼. 칼슘·마그네슘을 함유한 미네랄, 오메가3, 유산균, 루테인을 함유한 눈 영양제, 비타민D
2. 중년기 남성 –홍삼. 칼슘·마그네슘을 함유한 미네랄, 비타민B군을 함유한 간장약, 항산화제 ,비타민D
 중년기 여성 –홍삼. 칼슘·마그네슘을 함유한 미네랄, 콜라겐, 항산화제, 조혈제, 비타민D
3.노년기 –홍삼. 칼슘·마그네슘을 함유한 미네랄, 콜린을 함유한 뇌 영양제, 엽산, 코큐텐, 콜라겐  

 

§만성질환별 약이되는 건강기능식품

 

§질환별 독이되는 주의해야할 건강기능식

 

올려드린 표를 보고 건강식품을 구입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인 홍삼을 비롯해서 비타민제 프로바이오틱스 칼슘제 오메가3 5가지 식품 고르는법 먹는법 선택법 섭취법 부작용 알려드립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내몸 상태를 알고 선택하는것과 무턱대고 남들이 먹는다고 해서 먹지않는다는 것 더좋은 방법은 의사와 상담후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