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고르는방법 선택법 섭취법 및 부작용

2017. 7. 29. 00:09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왕소금 입니다.

 

푹푹찌는 무더운 여름에 보양식이나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데요. 그중에서도 편리성과 다양성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찾게되는 영양제! 하지만 영양제 과연 먹어야 할까? 말아야 할까? 내몸에서 부족한가? 무조건 많이 먹으면 몸에좋다? 등등 여러 의견으로 갈리게 됩니다. 내몸에 득이되면 좋지만 먹어서 해가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영양제가 잘못 섭취하면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영양제 선택법부터 똑똑한 섭취법까지 알아보도록 합니다.

 

§영양제 제대로 알고 먹자/부작용

1. 현대인이라면 영양제 한가지는 필수다?(O △ X)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될수도 있고 우리몸이 완벽할수가 없기 때문에 부족한 것은 영양제로 채워야하며 요즘은 120세 장수시대이기때문에 미리미리 관리를 해야하기에 필수가 될수도 있습니다.

2. 영양제는 약이 아니라서 부작용 염려없다?(X)
: 비타민C는 요로결석 재발 위험이 있고 비타민E는 응고제 출혈 위험 높아지고 비타민D, 셀레리움은 과량복용시 중독 현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비타민 A 과잉섭취시 두통, 메스꺼움, 피부 건조, 탈모, 설사 유발할수 있고 간 기능이 나쁘거나 음주를 많이 하는 경우 비타민 A의 과잉증 큽니다.  
3.무더위 나는데 필요한 영양소가 따로 있다?(O)

:여름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는 항산화 기능이 있는 비타민과 무기질입니다. 왜냐하면 폭염과 열대야로 식욕이 저하와 항산화 영양소가 소진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에너지 충전 도우미-비타민B>-콩류, 곡류, 돼지고기, 닭고기
- 비타민 B군의 주된 역할은 에너지 대사와 해독과정에 관여하는 것입니다. 뇌 신경계 에너지를 공급하고, 엽산과 함께 신경계를 보호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혈압, 혈당 관리 도우미-마그네슘>-견과류(하루에 한줌에서 두줌 정도 드시면 됩니다. )
- 마그네슘은 필수영양소로 뼈 건강과 혈당, 혈압을 유지하고 신경전도와 심장 리듬을 위해서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활력충전 도우미- 비타민C>- 키위, 오렌지, 브로콜리, 양배추

 

-비타민C를 먹게 되면 부신을 튼튼하게 하여 에너지 생산능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챙겨야 합니다.  
 <열대야 불면 퇴치- 칼슘>- 유제품, 멸치
- 신경안정을 위한 신경전달물질이 나오려면 칼슘이 필수입니다. 그래서 여름철 부족한 칼슘 보충을 위해 유제품을 매일 2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영양제는 비싼 게 효과 좋다?(X)
: 영양제는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는 것이 좋은것입니다. 평소 갖고 있는 병력이나 가족력에 따라 도움이 될 만한 영양제를 고르도록 합니다. 
 5.영양제는 합성보다 천연 성분이 몸에 좋다?(X)
: 천연비타민은 위장이 약하거나 체력이 떨어지는 이에게 효과가 좋고 위가 건강한 사람은 합성비타민으로도 만족도가 높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하나 알아두실점은 철분과 비타민A는 적게 들어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동맥경화나 뇌혈관질환을 증가시킬수가 있습니다. 영양제 여러개 쓰시는 분들은 비타민A가 중복되지 않나 확인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영양제 잘 고르는방법 / 선택법

:건강한 사람 종합비타민, 활동량이 많은 사람=> 활성형 비타민제
:골밀도가 낮거나 혈압 당뇨가 있는 사람=>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복합제
:술을 많이 먹고 탄수화물 의존도 높은 사람=> 비타민B와 간 기능개선제 
:햇볕이 부족한 사람=> 비타민D제제 

 

§영양소 파괴없는 조리방법 / 섭취법

: 수용성비타민이 풍부한 꽈리고추와 브로콜리는 직접 물에 삶으면 영양소가 빠져나갑니다. 찜을 하는 것이 좋은데 찜을 요리할때 오래찌면 색이 누렇게 되고 질감이 너무 무르기 때문에 맛이 없어요 그래서 조리시간만 줄여주고 주의하면 됩니다.

:녹색채소 조리시 소금을 넣어서 데치면 수용성 비타민 손실을 줄일수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한 당근과 버섯은 기름을 사용하면 영양흡수가 더 잘됩니다. 중불 이하에서 볶든지 조리시간을 단축해서 드시면 됩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버섯과 아몬드는 기름에 볶아도 영양소 손실이 거의 없어서 좋습니다. 그러나 시금치나 전곡류와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항산화 성분이 많은 블로콜리와 해산물은 물에 녹고 고온으로 끓이면 영양소가 손실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샤브샤브처럼 살짝 익혀먹거나 생으로 먹어야 좋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중 일부인 영양제 잘 고르는방법 부터 선택법 그리고 섭취법과 부작용도 알아보았는데요. 우리몸에 필요로하는 것이 부족시 영양제를 보충하게되는데 영양제보다는 식품으로 먹을때 효과가 높습니다. 음식으로 충분한 영양소 섭취가 어려우실때 영양제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