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영양제 영양소 영양결핍 자가진단 선택법 좋은궁합 나쁜궁합 주의궁합

2017. 7. 29. 00:58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왕소금 입니다.

 

지난 시간에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고르는방법 선택법 섭취법 및 부작용 에 대해 설명드렸는데 몇가지 빠진것들이 있어 추가하여 넣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내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먹는 영양제가 무병장수할수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좋은것이라 알고 있어도 사람마다 다른 체질로 독이 될수도 있다는 말씀입니다. 부족하면 채워넣는 것이 마땅하지만 조금이라도 알고 먹기로 해요

 

 

 

§ 영양결핍이 오기 쉬운 사람

1. 임신-수유부
2.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
2. 노년기로 소화 흡수 능력이 감소한 경우
4. 회복이 필요한 환자
5. 만성질환자로 약 먹는 사람 
 

 

§영양결핍 자가진단

1. 잇몸에서 피가 나고 피부가 푸석해요 : 비타민C 결핍

2. 입병, 혓바늘이 자꾸나요 : 비타민B군 결핍

3. 밤눈 어둡고 안구 건조가 심해요 : 비타민A 결핍

4. 눈 밑 떨리고 두통이 있어요 : 마그네슘 결핍

5. 손톱이 부서지고 손발에 쥐가나요 : 칼슘 결핍  

§ 나한테 필요한 영양소

1. 갱년기 노화 - 비타민D, 오메가3

=>비타민D는 햇빛 통해 흡수가 가능하고 말린버섯, 멸치, 고등어, 꽁치, 갈치, 달걀, 우유 등을 섭취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주고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중성지방수치 완화에 도움을 준답니다.

2. 과음 과로 흡연 - 비타민B군, 비타민C 

=>비타민B군 : 과음, 과로로 피로를 쉽게 느끼는 사람에게 권장합니다.

=>비타민C : 산화 스트레스가 높은 흡연자들에게 권장합니다.

3. 관절통증 - 칼슘, 비타민D

=>칼슘이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고 관절이 뻣뻣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고 면역력 증강과 항염증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4. 성장기 아이 - 칼슘, 철분, 비타민D

 

 

§ 건강 특성별 추천 영양소

1. 암가족력이 있어 챙겨야 할 영양소 : 마늘, 무 양파 속에 풍부한 셀레늄

=>셀레늄은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세포막을 보호하는 효소의 구성성분으로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고 따라서 암 등 산화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염분 배출에 필용한 영양소 : 가지, 바나나, 토마토의 칼륨

=> 칼륨은 나트륨을 배설시킴으로써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트륨 드시는 만큼 채소 과일에 있는 칼륨을 많이 드시면 좋습니다.

3. 골절이나 골다공증이 걱정된다면 : 우유, 치즈, 블로콜리,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K와 칼슘

=>비타민K는 뼈를 형성하는데 도와주고 뼈 건강을 유지해주고 증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스트레스성 위염으로 위점막 보호에 필요한 영양소 : 조개류에 풍부한 단백질과 아미노산

5. 빈혈에 좋은 영양소 : 시금치, 양배추, 부추에 풍부한 엽산과 철분

=>빈혈의 원인이 철 결핌이거나 엽산 결핍인 경우 해당됩니다   

§ 영양제 선택법

-눈: 루테인=>황반에 활성산소가 많이 생기면 노안, 백내장을 유발합니다. 루테인은 시력유지, 안질환예방에 도움이됩니다.

-관절: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관절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단, 치료제보다는 건강보조제로 사용 권장합니다.

-간: 밀크씨슬

-심장: 코엔자임Q10=>활성산소로부터 세포막 보호, 인체 활력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심장기능 안좋고 운동능력 떨어지는 40대 이후 중년에게 도움됩니다.

-혈액: 은행잎추출물=> 항염작용, 항산화 작용으로 뇌기능 개선과 혈류개선에 사용되고 있으나 효과 검증이 필요합니다.  

§영양제 궁합
<좋은 궁합>

-철분+비타민C :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임산부나 빈혈 있는 마른 여성에게 효과가 높습니다. 임산부나 평소 빈혈기가 있는 마른 여성은 쇠고기, 달걀노른자 등 철분이 많은 음식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함께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칼슘+비타민D와 마그네슘 : 칼슘의 흡수와 저장에 도움을 줍니다. 햇볕을 쬐면 체내에서 비타민D 생성이 촉진되기 때문에 야외활동도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비타민E : 오메가3는 공기와 만나면 쉽게 산화되어 도리어 몸에 해로워지고 비타민 E와 함께 복용시 항산화 작용으로 오메가3가 보호되어 흡수율 높아집니다.

 

<주의궁합>

-혈액응고억제제*오메가3

-골다공증치료제*마그네슘, 철, 칼슘

<나쁜궁합>

-녹차 ↔철분: 철분제 복용 30분 전후로는 차, 커피등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아스피린 ↔비타민C : 아스피린은 아침식후 , 비타민은 저녁식후에 드시면 좋겠습니다.

 

필요한 영양제를 정확히 알고 영양소 및 영양결핍 자가진단도 해보시고 어떻게 구입을 해야하는지 선택법도 말씀드렸습니다. 영양제에도 궁합이 있다죠? 좋은궁합 나쁜궁합 주의궁합까지 설명드렸으니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