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설날 추석 선물 홍삼 효능 고르는법 선택법 섭취법

2017. 7. 31. 00:05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왕소금 입니다.

 

부모님들은 설날 추석 어버이날이나 생신 혹은 집안행사일때 어떤 선물을 가장 받고 싶어 할까요? 많이 선물하고 받게 되는 것이 현금 말고 건강기능식품인것 같아요.그렇지만 제대로 알고 먹는 사람은 드물다고 합니다. 주는 대로 받아 먹거나 집에 있으면 좋다고하니 그냥 체질 생각하지않고 먹거나 남들 따라 무턱대고 먹거나 이것저것 섞어 먹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효과는커녕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데요. 내 몸에 맞는 건강식품은 어떤 것일지 이시간과 다음시간에 이어 알아보고 연령별 질환별로 도움이되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건강기능 식품 중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은?
: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조사에 의하면 홍삼이 만족도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홍삼은 오랫동안 각광받고 있는 건강기능 식품인데요. 인삼은 사포닌과 비사포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찌고 말리는 홍삼 제조과정을 거치면서 사포닌 구성성분 중 당성분이 가수분해되고, 이것이 수삼과 백삼에는 없는 Rh2, 4 등의 진세노사이드 성분과 말톨 등의 유효성분이 새롭게 생겨나게 됩니다. 또한 기존 인삼 상태에서 있었던 Rb1, 2 등의 진세노사이드 및 비사포닌인 홍삼 다당체의 함유량은 더욱 많아져 이렇게 기존 영양소가 강화되고, 또 새로운 유효 성분이 생겨나게 되면서 홍삼은 이미 국내 식약처로부터 6가지의 기능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사람들이 직접 먹고 나서도 효과를 많이봐서 굉장히 만족도가 높은식품입니다.   

§홍삼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 그리고 식약처가 인정한 6가지 홍삼 효능 
1. 면역력 증진: 홍삼의 효과 중에서 가장 중요한 효과 중에 하나 홍삼의 면역력 증진에 대한 연구는 매우 많은데 그 중에서도 급성 호흡기 질환인 독감, 신종플루에서부터 폐렴, 폐혈증 같은 염증성 질환에 항염 예방 효과도 있다는 논문들이 많습니다.
2. 피로해소 :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운동시 발생하는 부산물인 젖산 농도의 감소

둘째 피로유발물질의 활성화를 방지 말초피로를 해소

셋째 운동시 필요한 아미노산의 농도 저하를 방지

넷째 뇌의 세로토닌에 관여 중추 피로의 회복

이런 여러 작용으로 해서 육체적 활동에 의한 피로도를 개선시킵니다.
3. 기억력 향상: 대표적인 연구로 영국의 대학연구팀이 4주, 8주 동안 홍삼원액을 투여한 후 작업 기억력을 평가한 결과 먹지 않은 그룹에 비해 의미있게 향상됐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런 기억력에 대한 연구는 치매의 한 종류인 알츠하이머 환자를 대상으로도 연구가 되었는데요. 홍삼을 먹은 결과 알츠하이머 환자의 인지기능검사와 간이정신상태검사에서 향상된 결과를 보였습니다.

4. 홍삼과 혈액개선, 심혈관질환의 영향: 혈관의 경직도, 심장세포의 괴사 및 심근경색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5. 항산화 작용 : 홍삼을 섭취할 경우,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소를 활성화하고 DNA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6. 갱년기 증상이나 중년여성의 혈관질환 예방: 갱년기 여성건강에선 갱년기 시 감소하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유지와 혈관염증을 일으키는 호르몬의 감소 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홍삼 제품 고르는법 선택법
건강기능식품 인증과 GMP마크를 확인해야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모든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로부터 안전성. 효과에 대한 기준을 통과해야 건강기능식품 이라는 문구와 인증마크를 쓸 수 있습니다.

홍삼으로 예를 들자면 진세노사이드 라는 말은 진생(인삼)이라는 말과 글리코사이드 (배당체)라는 말의 합성어입니다. 즉 인삼에 들어있는 배당체라는 말이라는 뜻이기도합니다. 인삼에 들어있는 배당체 중에서 가장 알려진 것이 사포닌인데데 그 사포닌에도 종류가 아주 종류가 많아서 꼬리표를 붙여줍니다. 가장 대표적인것이 Rg1, Rb1, Rg3 입니다. 홍삼의 경우 홍삼속 유효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Rg1, Rb1, Rg3의 합이 2.5~34mg 들어있는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입니다.

 

GMP 마크는 건강기능식품의 품질관리를 보장하는 표시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을 만들기 위해 작업장의 구조. 설비부터 원료구입 생산. 포장 출하 등 식약처가 정한 품질관리 기준을 통과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아래 사진에 나와있듯이 구체적으로

건강기능식품 종류부터 고르는법 섭취법 선택법 알아보도록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을 똑똑하게 섭취해 내 몸에 약이 되게 만들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