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갱년기 폐경기 시기 관리 증상 방광염 빈뇨 절박뇨 요실금 예방법 및 남성갱년기 증상

2017. 9. 20. 01:05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팁Tip팁 입니다.

 

2017년 대한민국 여성의 기대수명은 무려 90.82세라고 합니다. 40~55세 사이에 주로 발병하는 갱년기, 폐경의 연령을 49세로 본다면 폐경 이후의 삶이 35년 이상으로 아주 긴 시간이 남아있게 되는데요. 그래서 갱년기 여성의 건강이 노년의 윤택한 삶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보통 여성의 75% 정도가 갱년기 증상을 느끼고 있으며, 이 중 20~25% 정도는 치료를 필요로 할 정도의 심한 증상을 호소하며 일상생활에서 정신적·육체적으로 힘들어한다는데요. 이러한 갱년기 증상에 좋은 것이 바로‘서양승마(블랙코호시)’입니다. 갱년기 여성에게 서양승마의 성분이 들어있는 생약을 8주간 복용하게 했더니 안면홍조, 발한, 우울감 등 여성 갱년기의 신체적·정신적 증상이 80% 이상 개선됐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특히, 심한 안면홍조 증상에는 86.4%의 개선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서양승마의 장점은 갱년기 치료제로 흔히 쓰이는 여성호르몬 보충제와 거의 동등한 효과를 나타내고, 호르몬제의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갱년기 치료제로 떠오르고 있다는데요. 중년 여성들의 최대의 적, 갱년기를 이기는 방법부터, 갱년기 치료에 대한 모든 것,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갱년기 폐경기란 무엇인가요? 노화에 따라 생식 기능이 저하되고 성호르몬 분비가 감소하여 신체적, 정신적 변화가 급박하게 일어나는 시기를 말합니다. 사추기라고 하는것은 가을을 생각한다라는 뜻으로 생식의 의무를 마치고 자녀 교육의 의무를 마치고나서 새로운 계절을 준비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갱년기는 한국여성에서 평균 49.6세를 말합니다. 40세 이전에 폐경이 오는 경우 조기폐경이라고 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남성 갱년기는 보통 42세-53세가 되면 젊었을때 비해 상대적으로 남성호르몬 결핍상태에 놓입니다. 폐경기 전후 5년을 보기때문에 본인이 폐경이 되지 않더라도 갱년기 증상이 있으면 갱년기라고 합니다.

 

#남녀 연령별 호르몬 변화를 보면

급작스러운 폐경이 오게되면 여성은 내적, 외적 몸의 변화에 굉장한 충격을 받습니다. 폐경으로 에스트로겐이 없어지면 여성의 순찰기관이 없어지면서 배로 올라와 남자 체형으로 변하게 됩니다.

 

#갱년기 관리 극과극

->여자의 폐경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호르몬변화는 에스트로젠의 급격한 감소인데요. 가장 영향 받는 우리 몸의 장기는 뼈 즉 골격입니다. 뼈 중에서도 여성들의 레이스 옷과 같은 격자 구조의 뼈인 소주골이 가장 먼저 파괴됩니다. 소주골이 가장 많은 곳이 허리 척추 뼈인데 급감하게되면 꼿꼿한 자세가 허물어집니다. 그래서 갱년기를 방치하면 허리가 휩니다. 또 정서적 변화를 이야기 안할 수 없습니다.  여자 50세라면 아이들이 커서 손을 떠나고, 남편은 직장이 위태로울 때 폐경호르몬의 감소는 초조감 우울감을 가져오기 때문에 이 기간을 잘 건너지 못하면 얼굴에 그늘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사실 외관상으로는 에스트로젠 감소는 피부노화를 가져와서 주름진 얼굴보입니다. 결국 그림처럼 여성갱년기를 잘 관리 못하면, 폐경을 넘기고 60에 들어가는 모습에서,우울하고 주름진 얼굴에 구부정한 모습을 보이는 전형적인 노인기 여성의 모습으로 변하게 됩니다. 

 

# 갱년기 증상의 구분


#여성 갱년기 시기와 증상

여성을 연구할 때, 폐경을 전후 기준으로 모든 연구가 진행됩니다. 말하자면 인생의 큰 강을 건너는 것 , 폐경 후는 결국 여성의 여명 전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가 갱년기라 하면, 통속적으로 갱년기증상이 있는 기간을 말하는데 과거에는 폐경 증상의 지속 기간이 6개월-2년 정도로 알져 있었지만, 최근에 발표된 연구들은 폐경 증상이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어떤 관찰 연구에서 50% 정도의 여성은 약 7년 동안 혈관운동증상을 갖고 있다고 하였으며, 완전히 월경이 중단된 뒤에도 4.5년간 혈관운동증상이 지속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래서 초기를 5년 정도라하고, 결국 페경후 여성들이 본격적으로 만성질환에 노출되는 후기를 10년 이후로 봤습니다. 사실 여성호르몬 치료하면 효과가 10년 이후에는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초기에 안면홍조, 야간발한, 질불편감, 심한감정기복, 우울감이 나타나는데 김정기복, 가슴 두근거림 증상은 갑상선 기능 이상, 갈색선종이라는 질환에도 나타납니다.

 

중기에 빈뇨, 절박뇨, 요실금, 질위축증, 성교통, 피부노화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질위축증, 성교통(질쪽에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감소로 발생)은 간단한 여성호르몬 질정등을 투여하면 증상이 개선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하나

폐경여성을 위한 빈뇨, 절박뇨, 요실금 예방법 - 적당한 양의 물을 섭취하고 흡연, 알코올, 카페인음료, 오렌지, 자몽주스등 산성 음료를 자제하는것이 좋고 체중감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걷고, 케겔운동 또는 골반근육운동을 해주시는것이 좋고 배뇨일지를 작성해 30분 소변참기 등 방광훈련을 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 여성을 위한 방광염 예방법

1. 배변후 휴지를 앞에서 뒤로 닦습니다.

2. 면내의를 매일 갈아입습니다.

3. 꽉끼는 하의는 피해야 합니다 .

4. 뜨거운 욕조나 염소소독을 한 수영장을 피해야합니다.

5. 방향제가 함유된 휴지, 파우더, 거품비누 사용을 자제해야합니다.

6.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면 좋습니다

 

후기에 골다공증 심혈관질환이 나타나는데 이때 나타나게되는 골다공증은 무섭지요. 뼈도 마찬가지로 깨부수고 파괴하는 파골세포와 인테리어하는 조골세포가 있습니다. 에스트로젠을 열쇠라고 하면 자물쇠구멍은 심장과 혈관에 있습니다 그러나 10년정도가 지나게되면 잘 맞지 않게됩니다 .

 

반대로 남성갱년기 증상 을 보면

1. 혈관 운동성 증상-식은땀이 나고 얼굴이 화끈 거리며 불면증이 나타납니다.

2. 심리적 증상 - 기억력이 감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자주 우울하고 초조해집니다. 그리고 의욕이 감소하고 자주 짜증이 납니다.

3. 신체 증상 - 항상 피곤하고 무기력하며 근육양과 힘이 떨어집니다. 뼈마디가 쑤시고 약해지며 가슴이 여자처럼 변하게 됩니다.

4. 성적 증상 - 성욕이 자꾸 감소하고 발기가 잘 안되며 오르가즘이 잘 오는 동시에 사정액이 감소하게 됩니다.

 


여성 갱년기 폐경기에 관한 시기, 관리,  증상부터 방광염, 빈뇨, 절박뇨, 요실금 예방법 및 남성갱년기 증상까지 알아봤습니다. 아직도 많은 양을 전해드려야 하기에 포스팅을 나눠 알려드릴께요. 너무 길게되면 지루해 하실것 같아 다음 포스팅에서 뵙기로 해요 ^^

 

팁Tip팁에게 힘을 주시려거든

아래 ↓↓↓ 공감♥을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