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생선 고등어 효능 오메가3 함량 비교 잘먹는법 고르는방법 및 수산물이력제 활용법 장점

2017. 9. 22. 00:07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팁Tip팁 입니다

 

우리식탁을 푸짐하게 해주는 제철을 맞은 생선이 있는데 무엇인지 아시나요? 하지만 추석을 앞두고 원산지를 속여 파는 사람들이 잇달아 적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은 믿고 사야하는데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수산물 구매에 어려움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제철 수산물의 맛과 영양 그리고 수산물을 안전하게 고르는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을을 맞아 제철생선에 대해 알아보고 효능은 어떠한지 알아보록해요.

 

살이 가장 통통하고 맛있는 가을생선을 고르자면 고등어, 갈치, 광어 즉 넙치라고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고등어에 관한 여러가지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오메가3의 제왕

 혈관청소부 고등어 효능

-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춥니다.
-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 혈전을 예방해,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 타우린성분도 많이 들어있어 혈압과 심혈관질환에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고등어 섭취 필요한사람은 간기능이 약한사람으로서 기능강화 및 체력 보충을 해주고 대신 주의해야할 사라믄 소화장애가 있는 소음인인 경우 신선한 생선으로 조리해서 드실것을 말씀드립니다.

 

# 생선별 오메가3함량 비교

생선별 오메가3를 비교하게되면 고등어와 멸치의 차이는 현저하게 차이가 납니다. 오메가3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고등어를 먹어야 합니다.

 

#고등어 잘먹는법

1. 최소 주2회 먹습니다. - 고등어 두토막을 주 2회 정도 섭취하면 혈액 청정, 혈앤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만 드시면 안되고 식물성 오메가3인 견과류 등과 함께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번에 많이드시기 보다는 조금씩 나누어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2. 대가리와 껍질까지 먹습니다. - 오메가3함유량은 대가리에 가장 많습니다. 비타민B2가 풍부한 꼬리부분의 껍질과 살 또한 꼭 드시기 바랍니다.

3. 두부와 무와 함께 먹습니다. - 고등어에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는 두부와 무를 넣어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 무의 알싸한 향이 고등어의 비린내를 잡아줍니다. 두부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고등어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서로 상호보완되면서 우리에게 더 좋은 영양공급원이 된답니다.

 

# 국내산 고등어 고르는방법

자세히 보면 차이가 나긴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봐서 국내산을 고르기에는 그리 쉽지 않다고 합니다.

국내산 고등어를 보면 등부분이 옅은 녹색을 띄고 있는데 구분하기는 어렵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어떻게 구분을 하느냐 생선에 보시면 수산물이력제라는 마크가 있다고 하네요

수산물이력제란? 생산부터 어디에서 잡히고, 어떤 가공을 거치고, 어떻게 유통되어 식탁에 오르는지 수산물의 이력 정보를 기록, 관리하여 국내산 수산물을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검색창에 “수산물이력제” 검색, 수산물이력조회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은 후 바코드를 찍으면 수산물 이력 확인 가능합니다.
- 수산물이력제 홈페이지에 접속해, “이력조회”란에 수산물이력제 상품의 코드번호를 입력하면 수산물 이력 확인 가능합니다. 

 

- 수산물의 이력정보를 기록관리하여 국내산 수산물을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가 있다고 합니다.

 

위와같은 이력번호를

 

수산물이력제 앱에 들어가서 입력을 하면 다음과 같이 주소, 출하일 등등 국내산이 확실함을 알 수가 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도 식품안전관리 장치로 활용 중인 이력 추적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생산, 가공현장을 점검받고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의 심사에 통과한 업체는 수산물이력제도에 참여 가능합니다.

 

#수산물이력제의 장점

1. 생산자 입장에서 안전한 수산물을 제공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부여됩니다

2. 수산물 안전사고 발생시 이력 정보를 확인하여 문제원인추적, 빠른조치가 가능합니다.

 

가을 생선 고등어 효능 역시 좋습니다. 오메가3함량 비교를 보니 더 잘먹어야 겠습니다.

잘먹는법 고르는방법 및 수산물이력제 활용법 부터 장점까지 알려드리고 갑니다. 다음시간에는 가을생선 두번째 시간으로 만나기로 해요 ^^

팁Tip팁에게 힘을 주시려거든

아래 ↓↓↓ 공감♥을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