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식품 서양승마 세인트존스워트 효능 호르몬 관리법 치료 장점 필요한사람 피해야하는사람 권장식습관 제한식습관

2017. 9. 21. 00:06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팁Tip팁 입니다 .

 

지난시간 여성 갱년기 폐경기 시기 관리 증상 방광염 빈뇨 절박뇨 요실금 예방법 및 남성갱년기 증상 

에 이어 이번시간에는 호르몬을 어떻게 관리를 하며 치료를 위한 장점은 무엇이며 관리가 필요한 사람과 피해야할 사람 그리고 권장하는 식습관과 제한해야하는 식습관 마지막으로 갱년기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앞시간에 말씀드린 서양승마와 세인트존스워트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해요

 

#갱년기 호르몬 관리법

1.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 에스트로젠은 먹고 남은 에너지를 허벅지 엉덩이 중성지방으로 쌓이게 하고, 배로는 올라오지 못하게 합니다. 스커트 속의 허벅지 살이, 폐경후 배로 올라오니, 옷을 못 입게 되어 충격이다. 내 몸이 ET로 변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운동해야 합니다.  체중 10% 줄이면, 약 폐경증상 20%정도 감소 하게됩니다. 그런데 나이들면 살 빼는 게 쉽지 않습니다. 1KG 빼기도 쉽지 않거든요. 그래서 아마 10% 체중감량은 어려울 것이고 약 5-7% 감량을 권합니다. 60kg 여성이면 약 4kg 정도 줄이면 갱년기 증상이 훨씬 감소하게됩니다.  
2. 폐경 유발인자를 없앱니다 - 흡연, 자극이 되는 음식(술, 맵고, 뜨거운) 피해야함, 주변환경 온도 중요한데요. 사실 폐경하면 관절이 아파서 찜질방을 가게되는데 뜨거운 장소는 피해야합니다. 되도록 시원한 환경속에서 있는겻이 좋습니다. 주로 밤에 심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일찍 일어나 운동하고, 일찍 숙면을 하는것이 좋아요 그러기 위해서는 저녁 임박해서 커피나 약물은 금지하여야 합니다. 
3. 호르몬 밥상으로 바꿔야합니다. - 폐경 여성에게 권장되는 식생활 습관은
1> 매일 세끼를 먹되, 1일 섭취 칼로리는 1600kcal (65세 이상), 1800kcal (50-64세) 정도로 제한합니다.
2> 지방섭취, 특히 동물성 지방을 하루 열량의 15-25% 이하로 줄입니다.
3> 식물성 여성호르몬을 함유한 식품, 콩, 양배추, 브로컬리 등을 하루 1회 이상 섭취합니다.
4> 매일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 요구르트, 멸치 등 뼈째 먹는 생선 등을 두 가지 이상 먹습니다.
5>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하루 한 접시 이상 먹습니다. 

4. 득보다 실! 호르몬치료 너무 두려워 하지 마세요

 

#호르몬 치료 장점

1. 여성의 삶의 질을 좋게 유지

2. 정신적인 면 도움

3. 불면증, 골다공증 당뇨의 예방과 치료

4. 성기능의 향상

5. 비뇨생식기 및 피부노화예방 - 여성호르몬을 먹을 경우 대장암도 감소 추세를 보인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 갱년기 호르몬 치료 필요한사람

1. 안면홍조, 야간 발한증상이 있는분

2. 질 불편감 있는 분

3. 폐경 후 골다공증이 걱정되는 분

 

# 갱년기 호르몬 치료 피해야하는사람

1. 유방암이 있거나 의심되는 분

2. 질 출혈이 있는데 치료 안받는 분

3. 정맥혈전증 있는 분

4.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 있는 분

5. 심한 간 질환이 있는 분

 

남성 갱년기의 경우는 생활습관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호르몬관리 권장식습관 과 제한식습관

1. 과식을 피하며, 특히 저녁은 이른 시간에 적은 양을 먹습니다.
2. 카페인이 많은 음료는 하루 2-3잔 이하로 제한합니다.
3. 짠 음식과 단 음식을 가급적 피합니다.- 심혈관 질환 위험도 증가
4. 알코올과 탄산음료는 칼슘의 흡수를 저해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1. 서양승마 효능 - 갱년기의 복합적인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서양의햑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주민들이 부인병 개선으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서양승마가 갱년기에 쓰이는 이유가 여성호르몬과 구조가 비슷하다고 합니다. 호르몬은 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도 병이된다고 합니다 .

서양승마는 호르몬이 많은사람들에게는 빼앗고 호르몬이 적은 사람에게는 호르몬 역할을 대신 해주는 아주 좋은 신통방통한 약재입니다. 여성갱년기 증후군, 난소 적출술 후의 후유증, 월경전 증후군, 생리통 등 여성 신체 증상에 유효한 식물입니다.

 

2. 세인트존스워트 효능 - 우울증 치료제로 이용됐으며 불면증 치료, 스트레스 해소등을 목적으로 허브차로 만들어 먹습니다. 꽃을 기름에 담갔다가 사용하면 수렴작용, 항균작용, 항염작용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항우울증 효과를 인정받아 해피허브라고 불립니다.

복용하는 사례자의 말을 들어보면 생약성분으로 만들어서인지 속도 편하고 몸에 이상도 없어서 꾸준히 먹는다고 합니다.

만약 서양승마와 세인트존스워트를 같이 복용한다면 심리적인 증상과 신체적인 증상 모두 잡을수 있다는 결과가 나오네요 ^^

 

얼마나 복용하느냐는 여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나 증상의 정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때문에 일반적으로 3년에서 5년이라고 하지만 적어도 3개월정도는 드셔야 한다고 합니다.

단 서양승마제제는 간질환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합니다. 복용시 구역질이나 미식거리는 증상 그리고 피로감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세인트존스워트는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많이 보고되어 있고 흡수와 배설에 관해서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호르몬 치료 오해와 궁금증

1. 폐경 후 호르몬 치료가 자궁암과 유방암을 유발한다 - 장기간 호르몬 치료를 받을경우 유방암의 발생이 약간 증가 할 수 있습니다. 5년이상 장기 복용시 10만명당 6명정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이 있는 사람과 자궁이 없는 사람과 먹는 호르몬 제제가 다릅니다. 자궁이 없는 사람이 먹는 호르몬은 오히려 유방암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2. 호르몬 치료 받으면 살이 엄청 찐다 - 사람마다 느껴지는 차이입니다.

3. 호르몬치료! 언제 얼마나 받아야 하나요? - 보통 시작시기는 60세 이전 폐경후 10년 이내로 시행하는 것이 부작용이 적습니다. 젊은나이(50세전후)에 호르몬 치료를 시작하면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를 보고 골다공증 예방효과등 장점이 훨씬 더 많습니다. 예방차원에서 먹는 약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갱년기 식품으로 서양승마 와 세인트존스워트에 대한 효능 알아보았구요 호르몬 관리법 ,치료 장점, 필요한사람 과 피해야하는사람, 권장식습관 과 제한식습관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호르몬에 관해서는 내가 하나도 모르는 나라에 가서 사는 정도의 스트레스입니다. 한번은 의사와 상의해서 내몸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그것에 맞게 치료를 하시면 노년을 편하게 지혜롭게 즐겁게 지내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팁Tip팁에게 힘을 주시려거든

아래 ↓↓↓ 공감♥을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