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효능 영양성분 노로바이러스 증상 해결방법 주의할점 예방법

2017. 10. 17. 00:04 유익한정보/건강꿀Tip

안녕하세요?

팁따봉 입니다.

 

풍부한 칼슘으로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 찬바람 불기 시작한 요즘, 드디어 굴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9월부터 제철인 굴에는 효능이 요오드, 인, 아연 등 미네랄이 풍부해 당뇨환자의 인슐린 관리 뿐 아니라,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도와 남자들의 건강에도 탁월하고요.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고 칼슘이 풍부해 식이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철분 이외에 구리도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해주고 타우린이 많아 콜레스테롤, 혈압 저하 작용에도 도움이 되는 굴입니다. 피부 탄력에 좋은 비타민과 무기질,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는 성분도 있어 여성의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데요. 세기의 미인 클레오파트라의 미모를 지켜주고, 카사노바가 건강을 위해 꼭 챙겨먹었을 정도라고 합니다.  제철맞은 싱싱한 굴 고르는 방법부터 굴의 효능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요리법 까지, 바다에서 온 완전식품 ‘굴’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 굴 효능 영양성분 


1. 천연 자연강장제 - 면역력에 좋은 아연
아연은 근본적으로 우리 몸의 단백질 합성에 크게 관여를 해요. 단백질을 먹는다 하더라도 아연을 먹지 않으면 우리 몸은 단백질을 합성하지 않아요. 우리 몸 피부, 근육, 면역세포 모든 것들이 단백질로 되어있기 때문에 굴을 먹어서 아연을 보충한다는 것은 노화 억제, 면역력 증진과 큰 연관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카사노바가 굴, 새우를 많이 먹었다는 얘기가 있는데요. 아연이 많다는 얘기도 될 수 있으나, 어패류가 가지고 있는 지방이 불포화지방산이라 혈행에 도움. 남자의 정력이 혈행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바다 해산물을 챙겨 먹었다고 볼 수 있겠죠 
 
2. 빈혈에 좋은 철과 구리
철분 함량이 높아도 단백질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 재생이 안 됩니다. 굴에는 철분도 있지만 양질의 단백질도 상당히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구리는 생리학적으로 적혈구를 만들고 철분을 흡수하며 인체의 결합조직 발달과 면역시스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구리가 지방세포 대사를 저해한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따라서,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뼈에 좋고 염증 다스리는 칼슘
굴을 바다의 우유라고 하잖아요 이유가 바로 칼슘 때문인데요. 굴 100g엔 칼슘이 109mg이나 들어있습니다. (10개 정도 해당하는 양) 칼슘은 다들 아시겠지만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요. 우리가 몸을 움직이면 근육이 수축. 이완하죠. 근육의 수축은 근육의 이완을 담당하는 단백질과 칼슘이 만나서 이뤄지는데요.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는 것도 칼슘이 일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칼슘은 또 긴장 흥분을 가라앉히고,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미네랄입니다. 
 
4. 굴은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식욕을 돋워주고 다양한 미네랄, 영양소등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관절통, 피로와 기력회복에도 정말 좋다고 합니다.

 

 

5. 동의보감에서의 굴은 모려라고 하는데 굴조개의 껍데기가 정이 새는 것을 치료한다고 하고 모려육이라고 해서 먹으면 맛이 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쓰여져 있다면 강장식품이라는 뜻입니다. 바다에서 나오는 최고라고 할정도로 아주 좋습니다.


# 굴 노로바이러스 증상 해결방법 주의할점
80
이상의 온도에 1분이상 가열하면 걱정 끝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미생물하고 다르기 때문에 가열에 의해 파괴될 수 있는 것이 맞습니다. 생으로 먹을 땐, 세척을 잘 하는 것이 제일 중요. 흐르는 물에 세척하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물로도 감염이 가능하기에 생굴 먹을 때 흐르는 물에 신경 써서 세척하는 것이 노로바이러스 줄이는 데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찜이나 구이에는 전혀 해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점은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이 주로 굴로 알고 있지만 굴 뿐만 아니라 생선, 채소, 과일 같이 날로 먹을 수 있는 모든 음식에 감염이 되고 심지어는 감염된 아기의 설사에 기저귀를 만진 엄마의 손에서도 점염이 되기 때문에 굴로 인해서 감염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노로바이러스감염 증상은 독감처럼 몸살, 고열등이 오기때문에 배가 아프다고 무조건 감염이 된건 아니고 독감 같이 전신증상이 나와야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경우 항체가 없고 예방주사도 없기 때문에 개인위생, 예방이 가장 우선 예방법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걱정없이 먹을수 있는 이유는 세계 5대 청정해역인 캐나다, 뉴질랜드, 멕시코, 칠레, 한국에서 FDA의 올해 3월 점검에서 한국 패류위생계획에 따른 지정해역 위생관리가 양호하다고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첫번째 시간으로 굴 효능과 영양성분 그리고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해결방법 그리고 주의할점과 예방법 알려드립니다. 다음시간에는 어떤사람이 굴을 먹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며 하루 권장량이 얼만큼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팁따봉에게 힘을 주시려거든
아래 ↓↓↓ 공감♥을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